50플러스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 사례연구 서울 인생학교 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구민정 | - |
dc.date.accessioned | 2023-11-10T08:40:11Z | - |
dc.date.available | 2023-11-10T08:40:11Z | - |
dc.date.created | 2023-11-10 | - |
dc.date.issued | 2023-11 | - |
dc.identifier.issn | 1975-618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849 | - |
dc.description.abstract | 우리 사회는 고령사회임에도 불구하고 노년이나 노화를 바라보는 주체와 객체의 인식이 부정적이다 노년에 대한 사회 전반의 인식 전환을 위해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적 접근이 적합할 . 것이다 이 연구는 지난 년 간 서울 플러스 인생학교 에서 내러티브와 연극을 기 . 7 (2016-22) ‘ 50 ’ 반으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한 사례를 토대로 플러스 세대의 교육에서 문화예술교 50 육이 지니는 시사점을 탐구한 것이다 연구 방법은 실행연구로 플러스 인생학교 교육프로그 . 50 램 개발에 직접 참여한 사례를 기술한 것이다 해당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 과정을 상세 . 하게 소개함으로써 생애전환 의미를 성찰하고 플러스 세대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학술적 , 50 실행적 시사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서울 플러스 인생학교에서 개발하고 실행한 문화예술교육 . 50 프로그램은 내러티브 정체성 및 내러티브 재구성과 연극의 속성에 이론적 바탕을 두었으며, ‘ ’, ‘ ’, ‘ ’ . 나와 우리의 이해 연대와 결속의 가치 우리의 시간 이어가기 를 담고 있다 서을50플러스 인생학교 교육은 문화예술교육의 의의를 살려 협력에 의한 자율적 커뮤니티 활동으로 지속성을 담보하고 년 현재 다양하게 변형되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 연구를 통 , 2023 . 해 플러스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흐름과 방향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문화교육학회 | - |
dc.title | 50플러스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 사례연구 서울 인생학교 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Program for 50 Plus - Focusing on “Seoul 50+Life School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구민정 | - |
dc.identifier.doi | 10.15815/kjcaes.2023.18.5.16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문화예술교육연구, v.18, no.5, pp.169 - 195 | - |
dc.relation.isPartOf | 문화예술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문화예술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8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169 | - |
dc.citation.endPage | 19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301430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old a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lture and arts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narrative ident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at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lidar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노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화예술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내러티브 정체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연극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연대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