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실시간 양방향 연극교육/교육연극에서 신체화(몸을 통한 구현)의 활성화를 위한 수업모델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Instructional Model for Embodied (Implementation through the Body) Revitalization through Online Real-time Interactive Theater Education/Educational Drama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Instructional Model for Embodied (Implementation through the Body) Revitalization through Online Real-time Interactive Theater Education/Educational Drama
- Authors
- 구민정
- Issue Date
- Nov-2023
- Publisher
- 한국교육연극학회
- Keywords
- Embodiment(implemented through the body); Online interactive theater education/educational drama; Brain neural mechanisms; Experiences; Problem-based learning (P.B.L.); Education targets by life cycle; 신체화(몸을 통한 구현); 온라인 양방향 연극교육/교육연극; 뇌 신경 메커니즘; 경험; P.B.L(Problem based Learning); 생애주기별 교육대상
- Citation
- 교육연극학, v.15, no.3, pp 43 - 68
- Pages
- 26
- Journal Title
- 교육연극학
- Volume
- 15
- Number
- 3
- Start Page
- 43
- End Page
- 6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381
- DOI
- 10.31342/JKADTE.2023.15.3.02
- ISSN
- 2234-6848
- Abstract
- 이 연구는 온라인 양방향 연극교육/교육연극 수업에서 학습자들의 신체활동과 그 활성화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수업모델을 구안하고 분석한 것이다. 연구방법으로 문헌연구를 통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수업 모델을 설계·개발하여 적용한 후 학습자들의 심층 인터뷰를 종합하여 해석하였다. 온라인 양방향수업 플랫폼으로는 Zoom을 활용하였고, 2020년 ~ 2021년 동안 실시하였다. 온라인 양방향 연극교육/ 교육연극에서 신체화의 활성화는 주로 시각과 청각의 자극 및 카메라 앞 몸의 움직임에 의한 상호작용을 통해 가능하였다. 이러한 신체화는 신경미학의 이론과 맥락을 같이하며 미적 체험이 뇌 신경의 자극을 통해 공감의 정서를 일으킨다. 온라인으로 수업을 하더라도 플롯(이야기 구조)을 지니도록 세밀하게, 경험중심 P.B.L(Problem Based Learning)학습에 의해 학습자 중심 참여 수업으로 설계하였을 때, 연극교육/교육연극 수업에서 신체화 활성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대면 수업의 차선책으로 온라인 양방향 실시간 상호작용에 의해 수업을 진행하는 동안 학습자는 신체화 활성화와 수업목표·주제를 역동적으로학습하는 것이 가능했다. 온라인 양방향 연극교육/교육연극 수업은 비대면 수업이 불가피한 사회적 상황에서 신체화 활성화 및 공감을 통한 협력적 소통의 측면에 긍정적 효과가 있으므로 다양한 방식의 온라인 양방향 수업의 개발과 확산이 필요하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Performing Arts·Musical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