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모바일 쇼핑 앱 다크 패턴 디자인이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 : 조절 초점 성향별 감정 반응을 중심으로The Effects of Mobile Shopping App Dark Patterns on User Experience : Focused on Emotional Response by Regulatory Focus

Other Titles
The Effects of Mobile Shopping App Dark Patterns on User Experience : Focused on Emotional Response by Regulatory Focus
Authors
이지혜윤재영
Issue Date
Dec-2023
Publisher
한국에이치씨아이학회
Keywords
Mobile shopping; Deceptive UX designs; User experience; Regulatory focus
Citation
한국HCI학회 논문지, v.18, no.4, pp 5 - 20
Pages
16
Journal Title
한국HCI학회 논문지
Volume
18
Number
4
Start Page
5
End Page
2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484
DOI
10.17210/jhsk.2023.12.18.4.5
ISSN
1976-0671
2671-7611
Abstract
모바일 쇼핑의 증가와 함께 사용자의 행동을 의도적으로 조작하여 비합리적인 구매를 유도하는 다크 패턴 디자인이 나타나고 있다. 2021년 전자상거래 거래자의 약 50%가 다크 패턴 디자인으로 인한 피해를 경험하여 심각성이 커지고 있다. 따라서 국내 모바일 쇼핑 다크 패턴 디자인에 따라 사용자 경험에 차이가 있을지, 그리고 소비자의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 초점과의 상호작용이 있을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프로토타입을 이용한실험과 심층 인터뷰를 통해 정성적, 정량적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일원분산분석, 이원분산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모바일 쇼핑 다크 패턴 디자인 유형에 따라 사용자 경험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모바일 쇼핑 다크 패턴 디자인은 조절 초점에 따라 유용성, 지속사용의도, 불쾌감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기만감에서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심층 인터뷰에서 사용자들은 다크 패턴으로 인해 부정적인 경험을 한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익숙하여 불쾌감을 덜 느낀다 해도 이를 인지하고 비효율적인 쇼핑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고있음을 확인했다. IT 업계 종사자들은 실무에서 다크 패턴 디자인을 개발하고 소비자로서 체험하면서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기업이 보다 윤리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다크 패턴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다크 패턴과 조절 초점의 상호작용을 검증하고 실증 연구를 진행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인 의의를 가지며 후속 연구의 자료로써 기여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n, Ray Jae yung photo

Yun, Ray Jae yung
Fine Arts (Visual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