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청소년 회복탄력성 형성을 위한 자기 제시 디자인 활동과 비대면 온라인 플랫폼 디자인 : 코로나19 팬데믹과 엔데믹 전후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전상일-
dc.contributor.author이강현-
dc.date.accessioned2024-01-04T05:32:21Z-
dc.date.available2024-01-04T05:32:21Z-
dc.date.issued2023-12-
dc.identifier.issn2635-719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52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코로나19 팬데믹 이전과 이후, 그리고 엔데믹에 걸쳐 수행되었다(2019~2023). 팬데믹 이전, 청소년들은 사이버불링과 건강하지 않은 온라인 문화에 정서적으로 부정적인 경험을 하고 있었다. 팬데믹 이후, 청소년은 실내와 온라인에서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게 되었고, 코로나 블루는 자아 존중감 저하로 인한 우울, 고립감을 가중시켰다. 이러한 문제 의식을바탕으로,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건강한 자기 제시 문화’ 바탕의 ‘자기 제시 경험 디자인 프로세스’를 도출하고, ‘행동의 선순환’에 의한 ‘심리적 보루’ 형성으로 ‘후천적 회복탄력성 형성’을 목표하는 ‘청소년 자기 제시 디자인 활동 프로세스’를 제시하였다. 그 후, 비대면 환경에서 연구 대상을 이해하기 위해 대상 연구(설문 조사, 이해 관계자 대화, 집단 비대면 소통)를수행한 결과, ‘상담’과 ‘설계’에서 ‘비대면 청소년 자기 제시 디자인 활동, 뽐’과 비대면 온라인 플랫폼을 디자인하였다. 이를통해, 자신만의 컨텐츠를 구축하는 ‘개인 차원의 회복’과, ‘놀이 문화’로 선순환 하는 ‘사회 차원의 회복’을 목표한다. 마지막으로 미래의 팬데믹을 대비하여, 본 연구를 ‘캠페인’(오픈 소스)하여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후속 연구자가 활용, 발전시킨다.-
dc.format.extent25-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디자인학회-
dc.title청소년 회복탄력성 형성을 위한 자기 제시 디자인 활동과 비대면 온라인 플랫폼 디자인 : 코로나19 팬데믹과 엔데믹 전후-
dc.title.alternativeSelf-presentation Design Activities for Adolescents to Form Resilience and Non-Contact Online Platform Design : Before and After the COVID-19 Pandemic and Endemic-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디자인웍스, v.6, no.4, pp 30 - 54-
dc.citation.title디자인웍스-
dc.citation.volume6-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30-
dc.citation.endPage54-
dc.identifier.kciidART00303527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Candi-
dc.subject.keywordAuthor심리적 보루-
dc.subject.keywordAuthor자기 제시 디자인 활동-
dc.subject.keywordAuthor건강한 자기 제시 문화-
dc.subject.keywordAuthor자기 제시 경험 디자인-
dc.subject.keywordAuthor놀이 문화-
dc.subject.keywordAuthor후천적 회복탄력성-
dc.subject.keywordAuthorPsychological Bastion-
dc.subject.keywordAuthorSelf-presentation Design Activities-
dc.subject.keywordAuthorWholesome Self-presentation Culture-
dc.subject.keywordAuthorSelf-presentation Experience Design-
dc.subject.keywordAuthorPlay culture-
dc.subject.keywordAuthorAcquired Resilience-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ang Hyun photo

Lee, Kang Hyun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Industrial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