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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년 여성의 웰에이징을 위한 갱년기 여정별 서비스디자인 전략 제안 연구 - Kano-Timko 모형과 PCSI 지수 활용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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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우민우-
dc.contributor.author정선경-
dc.contributor.author김선유-
dc.contributor.author진다영-
dc.contributor.author구유리-
dc.date.accessioned2024-02-26T06:00:31Z-
dc.date.available2024-02-26T06:00:31Z-
dc.date.issued2024-01-
dc.identifier.issn2005-140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662-
dc.description.abstract현대에 들어 중년 여성은 젊게 살고자 하는 욕구를나타내며 자아실현을 위한 강한 소비문화를 보이고있다. 이런 중년 여성의 소비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가장 큰 요인 중 하나가 갱년기이나, 갱년기 중년 여성에 대한 서비스 전략 방안 연구는 미비하다. 이에갱년기 중년 여성의 특화된 경험 가치를 규명하고, 갱년기 경험을 개선하고자 서비스 우선순위와 서비스전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선행연구를 통해 중년 여성의 갱년기 경험요인과- 300 - 여정을 분석하였고, 이후 실증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를 통해 Kano 모델 및 Timko 고객만족계수, PCSI 분석을 진행하여 갱년기 중년 여성의 여정별 핵심 경험가치 요인과 경험 향상을 위한 개선 전략 방향성을제안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년 여성의 갱년기경험 향상을 위해선 특정 기능이나 서비스에 대한 개별적인 강화보다 갱년기 여정을 중심으로 각 여정 단계에 특화된 서비스 전략을 개선하고 제안하는 것을목표로 하는 것이 더 유효하다. 따라서 도출된 여정별특화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갱년기 이전 그룹은개인에게 적합한 맞춤 정보를 제공받거나 탐색할 수있는 경험을 원한다. 둘째, 갱년기 초기 그룹은 갱년기 증상 발현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진단받는 즉각적인 대처 경험을 원한다. 셋째, 갱년기 후기 그룹은갱년기 장기화로 인한 증상 심화 또는 새로운 증상발현에 따라 맞춤형 관리와 실시간 진단이 다시 필요하며, 갱년기 이후까지 관리할 수 있는 복합적인 경험을 원한다. 넷째, 갱년기 이후 그룹은 사회 활동 참여를 지원받거나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을 통한 사회적지지 경험을 원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년 여성의 갱년기 여정에 대한 복합적인 조사를 시행함으로써 중년 여성의 갱년기 여정별 특화된 경험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중년 여성의 갱년기 여정별 기회 영역을 발견하여 갱년기 경험 향상을 위한 전략을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
dc.format.extent19-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dc.title중년 여성의 웰에이징을 위한 갱년기 여정별 서비스디자인 전략 제안 연구 - Kano-Timko 모형과 PCSI 지수 활용을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The Study about Service Design Strategies of Menopause Journey for Well-aging of Middle Age Female - Based on Customer Satisfaction Factor and PCSI Index by Kano Model --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42, no.1, pp 297 - 315-
dc.citation.title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dc.citation.volume42-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97-
dc.citation.endPage315-
dc.identifier.kciidART003047181-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중년여성-
dc.subject.keywordAuthor갱년기-
dc.subject.keywordAuthor웰에이징-
dc.subject.keywordAuthor서비스디자인 전략-
dc.subject.keywordAuthor융합-
dc.subject.keywordAuthorMiddle-aged Woman-
dc.subject.keywordAuthorMenopause-
dc.subject.keywordAuthorWell-aging-
dc.subject.keywordAuthorService Design Strategy-
dc.subject.keywordAuthorConverg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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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Major in Service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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