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코로나19 유행시기 언론정보의 적절성 인식이 시민적 참여에 미치는 영향 : 도덕적 신뢰의 매개효과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진범섭-
dc.date.accessioned2024-02-26T06:00:32Z-
dc.date.available2024-02-26T06:00:32Z-
dc.date.issued2024-01-
dc.identifier.issn1598-4877-
dc.identifier.issn2508-672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66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코로나19 시기 시민적 참여행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선행변인들에 주목하면서, 언론의 정보 적절성 인식이 도덕적 신뢰를 매개로 시민적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언론진흥재단 <코로나19 이후 국민의 일상 변화> 설문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코로나19 시기 언론정보의 적절성 인식은 도덕적 신뢰를 매개로 시민적 참여에 정적인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고 있었다. 또한 언론정보의 적절성 인식이 긍정적일수록 시민적 참여도 더 많이 실천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커뮤니케이션 학자들과 정책실무가들이 언론을 통해 생산된 정보의 특성을 보다 사회적으로 충분하고 유용성 있게 사용해야 할 것이며, 이는 사회구성원 간의 도덕적 신뢰를 증진시킬 수 있음을 제안하고자 한다.-
dc.format.extent12-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콘텐츠학회-
dc.title코로나19 유행시기 언론정보의 적절성 인식이 시민적 참여에 미치는 영향 : 도덕적 신뢰의 매개효과 분석-
dc.title.alternativeImpact of Perceived Adequacy of Media Information on Civic Engagement During the COVID-19 Pandemic: Analyzing the Mediating Effect of Moralistic Trust-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5392/JKCA.2024.24.01.50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4, no.1, pp 503 - 514-
dc.citation.title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24-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503-
dc.citation.endPage514-
dc.identifier.kciidART00304678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Information Adequacy-
dc.subject.keywordAuthorMoralistic Trust-
dc.subject.keywordAuthorCivic Engagement-
dc.subject.keywordAuthorCOVID-19-
dc.subject.keywordAuthor정보적절성-
dc.subject.keywordAuthor도덕적신뢰-
dc.subject.keywordAuthor시민적참여-
dc.subject.keywordAuthor코로나19-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in, Bumsub photo

Jin, Bumsub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