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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대학 PR 전공 과정의 다양성과 포용성 교육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과 태도University Students’ Attitudes and Perceptions on Diversity and Inclusion Education in Public Relations Programs in Korea

Other Titles
University Students’ Attitudes and Perceptions on Diversity and Inclusion Education in Public Relations Programs in Korea
Authors
장안리성민정
Issue Date
Jan-2024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다양성 • 포용성 • 홍보학 • PR 교육 • PR 커리큘럼 • 다양성과 포용성교육; Diversity • Inclusion • Public relations studies • Public relations education • Public relations curriculum • Diversity and inclusion education
Citation
한국광고홍보학보, v.26, no.1, pp 117 - 159
Pages
43
Journal Title
한국광고홍보학보
Volume
26
Number
1
Start Page
117
End Page
15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670
ISSN
1738-2475
Abstract
한국 사회의 구성원들이 급격히 다양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다양성과 포용성에 대한 교육과 논의가 보다 활발히, 심도 있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광고홍보학과 재학생 12명과의 1:1 심층 인터뷰를 통하여 그들이 생각하는 다양성과 포용성이 무엇이며 이와 관련하여 전공 교과과정을 통해 어떤 내용을 학습하였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참여자들은 다양성과 포용성은 ‘틀린 것’이 아닌 ‘다른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머리로는 알지만 실천하기 어렵고 아직 우리 사회에는 부족한 가치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한편 다양성/포용성 제고에 개인적인 접촉 경험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과과정에 있어서는 전공수업에서 예시를 통해 다양성/포용성을 간접적으로 학습하고 있었다. 또한 다양성/포용성은 오늘날 조직과 공중 모두에게 필요한 가치이며, 향후 더욱 관련 교육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 PR 교육과정에서 다뤄야 할 다양성/ 포용성 관련 교육 및 확대 방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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