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내 칭찬 이모티콘 유형에 따른 감정 반응에 대한 비교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한제이 | - |
dc.contributor.author | 김보연 | - |
dc.date.accessioned | 2024-04-01T08:30:29Z | - |
dc.date.available | 2024-04-01T08:30:29Z | - |
dc.date.issued | 2024-03 | - |
dc.identifier.issn | 2508-909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78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직장 내에서 메신저를 이용한 의사소통에서 칭찬 이모티콘의 표현방법의 차이에 따른 수신자의 감정과 직장 내 사용에 맞는 이모티콘의 유형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이모티콘을 텍스트만 있는 메시지와, 감정을 전달하는 진중한 그래픽과 메시지, 유머러스한 이미지 총 3가지 유형을 분류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직장 내 칭찬의 상황과 긍정적인 언어를 쓰는 상황을 구성하여 회사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고 세 가지 유형에 따른 각 감정 상태와 전달력, 의사소통의 효용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텍스트만 있는 메시지는 의사소통에 있어 다소 경직되고 불편한 감정언어들이 추출되었고, 진중한 이미지와 유머러스한 이미지는 긍정적인 메시지의 효과성이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모든 상황에 대해서 만족시킬 수 없는것과 이모티콘 의사소통은 개인의 감정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수신자로 하여금 부정적인 피드백도 존재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진지한 그래픽 메시지의 톤이나 유머러스한 그래픽 톤이나 각자 속한 환경과 모두 업무 상황을 고려하여 가공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 - |
dc.format.extent | 12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 - |
dc.title | 직장내 칭찬 이모티콘 유형에 따른 감정 반응에 대한 비교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Comparative Study of Emotional Responses to Different Types of Compliment Emojis in the Workplace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29056/jdaem.2024.03.10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v.11, no.1, pp 111 - 122 | - |
dc.citation.title |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1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11 | - |
dc.citation.endPage | 122 | - |
dc.identifier.kciid | ART003065487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Y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컴퓨터 매개 통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모티콘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감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의사소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모티콘 유형 표현 | - |
dc.subject.keywordAuthor | CMC(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otic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o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muni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oticon Expression Typ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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