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회의 참여자간 사회적 실재감의 인터렉션 향상 방안 제안 - 화상회의 플랫폼 Zoom, Webex, Teams 중심으로 -Proposal for increase to social presence interaction of participants on video conferencing platforms - Focusing on Zoom, Webex, and Teams -
- Other Titles
- Proposal for increase to social presence interaction of participants on video conferencing platforms - Focusing on Zoom, Webex, and Teams -
- Authors
- 이채민; 이하리; 차민영; 최나은; 윤재영
- Issue Date
- Mar-2024
- Publisher
- 한국에이치씨아이학회
- Keywords
- Social presence; Video conferencing platforms; UI; Virtual interaction; Online meeting
- Citation
- 한국HCI학회 논문지, v.19, no.1, pp 17 - 27
- Pages
- 11
- Journal Title
- 한국HCI학회 논문지
- Volume
- 19
- Number
- 1
- Start Page
- 17
- End Page
- 2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902
- DOI
- 10.17210/jhsk.2024.03.19.1.17
- ISSN
- 1976-0671
2671-7611
- Abstract
- 본 연구는 코로나19에 따른 판데믹 이후 보편화된 비대면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의 인터렉션 향상 방안을 제안한다. 비대면 회의에서 실제와 같이 이뤄지는 소통은 사회적 실재감이라는 개념으로 정의 가능하며, 본 연구에서는 Swan의 사회적 실재감 모델을 지표로 하여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의 주요 기능을 진단했다. 이를 통해 각 기능별 사회적 실재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발견했다. 현재 플랫폼의 주요 기능을 진단하기 위해 시장에서 가장활발하게 활용되는 플랫폼 3가지(Zoom, Webex, Teams)를 선정하였다. 사회적 실재감은 정서적, 상호 작용적, 응집적 실재감으로 나뉘는데 각 실재감에 해당하는 기능을 선별하여 3가지 플랫폼에서 동일 기능을 사용하여 참여자들이회의를 진행하도록 설계했다. 실험 대상은 20-30대 남/여 12명으로 실제 화상회의를 진행하는 Task를 수행하는 경험을 관찰하여 정성적 결과를 도출했다. 실험 결과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소통 시 사회적 실재감 향상 시키는데 온라인 플랫폼 화면에서 실시간적으로 나타내는 시각적 피드백의 중요성이 나타났다. 이는 같은 공간에 있을때 무의적으로 상대의 행동, 표정 등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는 정보가 한정적이기 때문이다. 화상회의 플랫폼에서제공하는 기본적인 시각 요소인 비디오(카메라) 비시각적 요소인 소리, 행동, 기분을 시각적인 피드백으로 강화하는것이 비대면 상황에서도 사회적 실재감을 높여주는 요소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비대면 회의 참여자간 사회적실재감 향상 방안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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