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장류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공동브랜드 개발 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Joint Brand to Strengthen the Competitiveness of Jangryu (Korean Traditional Sauce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Joint Brand to Strengthen the Competitiveness of Jangryu (Korean Traditional Sauces)
Authors
이영애나건
Issue Date
Mar-2024
Publisher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Keywords
Co-Brand of Agriculture Products; Local agricultural condiments; Improvement of Competing Power; 농산물 공동 브랜드; 지역 농산물 장류; 경쟁력 강화
Citation
한국디자인리서치, v.9, no.1, pp 312 - 326
Pages
15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리서치
Volume
9
Number
1
Start Page
312
End Page
32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906
DOI
10.46248/kidrs.2024.1.312
ISSN
2508-2817
Abstract
영월군은 콩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하여 장류산업 발전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영월군의 장류는 대규모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경쟁에 밀려 소비자들에게 그 가치를 충분히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영월군은 영월군 장류의 우수성을 알리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공동브랜드를 개발하고자 한다. 공동브랜드 네이밍 컨셉은 다음과 같다. 영월군의 지역적 역사, 자연자원, 문화유산, 정체성 등을 고려하여 20대 자취생에서부터 60대 주부들의 시선을 끌 수 있는 네이밍 개발에 중점을 둔다. 본 연구의 공동브랜드는 관내 농가의 장류의 출처를 알 수 있고, 영월군의 대표 농산물임을 인증하는 마크로 활용이 될 예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다양성을 반영한 네이밍이 브랜드의 폭넓은 수용성을 확보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영월군에서 가장 오래 사용한 ‘동강愛’브랜드를 활용하여 브랜드 Hierarchy으로 구현하고자 하였으며, 직접 보증(Direct endorsement)의 형태로 로고를 제작하였다. 공동브랜드 개발을 통해 영월군 장류의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영월군의 농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esign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h, Ken photo

Nah, Ke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esign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