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 가전제품의 평가요인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신 고령자와 전통 고령자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Effect of Evaluation Factors of Kitchen Appliances on Purchase Intention: Focusing on the New Elderly and Traditional Elderly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Effect of Evaluation Factors of Kitchen Appliances on Purchase Intention: Focusing on the New Elderly and Traditional Elderly
- Authors
- 황아용; 이심상; 차강희
- Issue Date
- Mar-2024
- Publisher
-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 Keywords
- New Elderly; Traditional Elderly; Kitchen Appliances; Evaluation Factors; 신 고령자; 전통 고령자; 주방가전 제품; 평가 요인
- Citation
- 산업디자인학연구, v.18, no.1, pp 65 - 78
- Pages
- 14
- Journal Title
- 산업디자인학연구
- Volume
- 18
- Number
- 1
- Start Page
- 65
- End Page
- 7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907
- ISSN
- 1976-8745
- Abstract
- 연구배경 현재 세계적으로 고령화가 심화하고 있지만, 관련 연구에 따르면 시장에 나온 주방 가전제품의 90%는 고령자 집단에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신 고령자와 전통 고령자의 선호도를 고려한 주방 가전제품 연구가 필요하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두 부분으로 나누어 동시에 시행하였으며, 설문조사는 한국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1차 조사는 신 고령자와 전통 고령자 집단을 구분했고, 2차 조사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본 연구를 통해 주방가전의 평가요인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만족도에 부분 매개효과가 있으며, 주방 가전제품의 평가요인과 구매의도가 고령자 집단에 의해 조절되고, 주방가전의 평가요인에 있어서 만족도의 매개효과에도 고령자가 구매의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주방 가전제품을 디자인할 때 차별화된 디자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이를 통해 제품 카테고리를 세분화하여 다른 고령자 집단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고령자 소비 시장에 더 잘 적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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