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트 유형별 전파감쇄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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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추호성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4:19:31Z | - |
dc.date.created | 2020-07-08 | - |
dc.date.issued | 2018-08-2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310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민·군수분야의 차량, 선박 및 항공 등의 어플리 케이션에서 사용되는 무선통신기술이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국지적, 원거리, 국가 간의 무선통신에서 의도하 지 않는 전파간섭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전파간섭은 무선통신의 환경적 요인인 습도, 지표면 반사, 온도, 굴 절 등에 영향을 받는다. 특히 원거리 통신의 전파간섭 은 고도에 따른 대기 수정굴절률(M-unit)의 기울기에 의해 정의 된 노말, 서브, 슈퍼, 덕트 중, 기울기가 음수 인 덕트현상에 의해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2][3]. 송신안 테나가 덕트 근처 또는 내부에 위치하였을 때, 전파는 마치 도파관내에서 진행 하는 것처럼 수신안테나에 전 력을 전달한다. 이와 같은 현상에 의해 송신지점으로부 터 원거리 수신지점까지의 최대 전파경로손실이 줄어들 게 된다. 일반적인 노말 대기현상에 비해 덕트 현상에 서 전파경로손실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 되었으나[xx], 다양한 덕트 현상에 대해 세 분화하여 전파경로손실의 변화를 분석한 연구는 진행 된 바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덕트가 발생하는 높 이와 두께로 대기굴절률을 모델링하고, AREPS 상용 시뮬레이션 툴을 이용해 덕트의 높이와 두께에 따른 전 파경로손실에 대한 덕트 로스맵(Duct loss map)을 제 안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전자파학회 | - |
dc.title | 덕트 유형별 전파감쇄 연구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추호성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전자파학회지, v.1, no.1, pp.1 - 1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전자파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전자파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1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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