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행거리 기반 충전 수요를 고려한 전기자동차 완속 충전기 최적 공급량 산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노기민 | - |
dc.contributor.author | 김수재 | - |
dc.contributor.author | 추상호 | - |
dc.date.accessioned | 2024-05-27T08:30:21Z | - |
dc.date.available | 2024-05-27T08:30:21Z | - |
dc.date.issued | 2024-04 | - |
dc.identifier.issn | 1738-0774 | - |
dc.identifier.issn | 2384-172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3124 | - |
dc.description.abstract | 교통부문 탄소중립을 위한 전기자동차로의 전환에 있어 충분한 충전 인프라의 구축은 중요한 선행요소이다. 특히, 거주지의 충전 인프라 구축은 필수적이다. 우리나라의 주거형태는 주로 공동주택이며, 다수의 거주민을 위한 공공 충전기가 공급되어야 한다. 정부는 충전시설과전기자동차 전용주차구역의 확보를 법적으로 규정하고 있으나, 주차면수만을 산출근거로 한다. 완속 충전기는 3.5kW 과금형 콘센트와 7kW 완속 충전기가 주를 이룬다. 전자가 충전기설치 및 이용에 유리하지만, 충전속도가 느려 두 가지 형태의 충전기는 양립이 필요하다. 본연구에서는 일일 주행거리를 기반으로 산정한 전기자동차의 충전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충전기를 할당하는 최적화 모형을 제시하였다. 또한, 메타 휴리스틱 알고리즘인 Tabu Search를 사용하여 최적화 모형을 만족하는 것과 동시에 충전기 공급 및 충전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완속 충전기 공급량을 산정하였다. 사례 분석을 위해 개인통행실태조사자료를 사용해 주행거리를 산정하였으며, 가상의 충전 시나리오 및 환경을 설정하여 100대의 전기자동차 충전 수요에 대응하는 22대의 3.5kW 과금형 콘센트를 최적 공급량으로 산정하였다. | - |
dc.format.extent | 15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ITS학회 | - |
dc.title | 주행거리 기반 충전 수요를 고려한 전기자동차 완속 충전기 최적 공급량 산출 | - |
dc.title.alternative | Optimal Supply Calculation of Electric Vehicle Slow Chargers Considering Charging Demand Based on Driving Distance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12815/kits.2024.23.2.14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ITS학회 논문지, v.23, no.2, pp 142 - 156 | - |
dc.citation.title | 한국ITS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3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42 | - |
dc.citation.endPage | 156 | - |
dc.identifier.kciid | ART003074708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전기자동차 | - |
dc.subject.keywordAuthor | 완속 충전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과금형 콘센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최적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Tabu Search | - |
dc.subject.keywordAuthor | BEV | - |
dc.subject.keywordAuthor | Slow Charg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EV Charging Outlet | - |
dc.subject.keywordAuthor | Optim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abu Search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