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관심사 기반 취향 커뮤니티 고객 경험 향상 연구 -참여 목적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윤수-
dc.contributor.author구유리-
dc.contributor.author권미정-
dc.contributor.author이윤이-
dc.date.accessioned2024-05-28T10:00:29Z-
dc.date.available2024-05-28T10:00:29Z-
dc.date.issued2024-04-
dc.identifier.issn1976-156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3143-
dc.description.abstract최근 2030세대를 중심으로 기존의 모임 형태에서 벗어나 개인의 취향이나 관심사를 기반으로 온라인에서 모여 오프라인에서 만나 사람들과 교류하는 새로운 형태의 모임이 나타났다. 이에 다양한 커뮤니티 플랫폼들이 성장하고 사용자 수가 증가하고 있으나, 취향 커뮤니티 서비스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취향 커뮤니티 서비스 참여 목적 유형별 고객 경험을 극대화하기 위한 서비스디자인 전략을 제안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관련 문헌을 조사하여 이론적 개념을 분석하고, 국내 주요 커뮤니티 사례를 분석하여 커뮤니티 경험의 주요 요인과 하위 요인을 도출했다. 심층 인터뷰를 통해 고객 경험 여정에서 발생하는 페인포인트와 기회 영역을 발견하고, 이를 바탕으로 취향 커뮤니티 서비스의 고객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아이디어와 기능을 제안했다. 카노 모델 설문을 통해 각 기능의 유용성을 검증하고, 설문 결과를 카노모델과 고객만족계수, 잠재적 고객만족 개선지수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해당 결과를 바탕으로 3가지 참여 목적 유형별 취향 커뮤니티 서비스 콘셉트 전략을 도출하였고, 서비스디자인의 개발 방향성을 UI 프로토타이핑으로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취향 커뮤니티 서비스 경험을 해석하고 취향 커뮤니티 서비스의 실증적인 개선 전략으로 활용되어 사용자 경험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dc.format.extent18-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dc.title관심사 기반 취향 커뮤니티 고객 경험 향상 연구 -참여 목적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Enhancing User Experience in Interest-based Preference Communities -Focused on Purpose-centric Approach--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87, pp 237 - 254-
dc.citation.title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dc.citation.volume87-
dc.citation.startPage237-
dc.citation.endPage254-
dc.identifier.kciidART003076341-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Preference Community-
dc.subject.keywordAuthorSalon Culture-
dc.subject.keywordAuthorService Design-
dc.subject.keywordAuthorCustomer Experience-
dc.subject.keywordAuthorKano Model-
dc.subject.keywordAuthor취향 커뮤니티-
dc.subject.keywordAuthor살롱문화-
dc.subject.keywordAuthor서비스디자인-
dc.subject.keywordAuthor고객경험-
dc.subject.keywordAuthor카노모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서비스디자인전공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oo, Yoo Ri photo

Koo, Yoo Ri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Major in Service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