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교양 교육으로서 최승자 시 읽기-대학의 <시 읽기> 강의 사례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윤정화 | - |
dc.date.accessioned | 2024-05-28T10:00:31Z | - |
dc.date.available | 2024-05-28T10:00:31Z | - |
dc.date.issued | 2024-04 | - |
dc.identifier.issn | 1976-3212 | - |
dc.identifier.issn | 2714-110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3148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논문은 대학 교양교육에서 명저 읽기 독서수업을 진행할 때 한국의 시 텍스트를 교육한 사례를연구한 것이다. 독서 목록을 만들 때 이상적이고 완결된 목록을 제시하는 일은 불가능에 가까울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생명이 경시되는 현 세태, 대학의 교양 교육 시간에 활용할 시 목록에 최승자의 시가자리해야 할 것임을 제안한다. 청년의 우울증이 증가해 가는 현 세태에 최승자의 시에서 죽음에 대해사유함이 오히려 생에 대한 희망과 삶에 대한 의지로 작동하는 저항성을 줄 수 있다는 것에 주목하였기때문이다. 최승자 시에서 죽음은 우리 인간에게 주어진 비극이지만 이 비극을 대하는 태도가 어떠해야 극복가능한 것인지를 알려 준다. 이 시적 화자의 태도는 반복되며 순환되어 단단해지고 있는데 학습자들은시적 화자의 태도를 낭독하면서 죽음에 맞설 수 있는 저항의지를 학습한다. 본고에서는 코로나 이후에죽음과 우울의 환경 속에서 살아가는 학습자들의 인성 교육과 시 독서의 의의를 최승자 시 학습에서확인할 수 있었다. 학습자들은 최승자의 시를 통해 죽음이 단정되어 있는 유한한 삶에서 죽음을 극복하는방법을 발견하게 된다. 최승자의 시 읽기를 통해 획득한 저항의지와 현실 극복의 효과는 학습자가쓴 ‘시평 쓰기’에서 확인된다. 이에 본고는 최승자의 시가 시 교육에서 매우 효율적인 텍스트로 기능할수 있음을 밝혀 보았다. | - |
dc.format.extent | 10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교양교육학회 | - |
dc.title | 대학 교양 교육으로서 최승자 시 읽기-대학의 <시 읽기> 강의 사례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Reading Choi Seung-ja’s Poetry as University Liberal Arts Education: Focusing on the Case of University’s <Reading poetry>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양교육연구, v.18, no.2, pp 127 - 136 | - |
dc.citation.title | 교양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8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27 | - |
dc.citation.endPage | 136 | - |
dc.identifier.kciid | ART003073257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최승자 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 읽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적 화자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극 | - |
dc.subject.keywordAuthor | 태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평 쓰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 교양 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능동적 독자 | - |
dc.subject.keywordAuthor | 내면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oi Seung-ja poem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ading the poet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persona | - |
dc.subject.keywordAuthor | tragedy | - |
dc.subject.keywordAuthor | attitude | - |
dc.subject.keywordAuthor | writing poetry review | - |
dc.subject.keywordAuthor | liberal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ader-response theo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nalization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