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디드로 효과를 적용한 색조 화장품 시리즈 패키지 디자인 개발Development of Color Cosmetics Series Package Design with Diderot Effect

Other Titles
Development of Color Cosmetics Series Package Design with Diderot Effect
Authors
방효경신상윤
Issue Date
Jun-2024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Diderot Effect; Color Cosmetics; Series Package Design; 디드로 효과; 색조 화장품; 시리즈 패키지 디자인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22, no.2, pp 269 - 278
Pages
10
Journal Title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ume
22
Number
2
Start Page
269
End Page
27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3294
DOI
10.18852/bdak.2024.22.2.269
ISSN
1738-0863
Abstract
노 마스크 시대에 접어들면서 색조 화장품의 소비가 다시 늘어나고 화장품 업계는 ‘스핀오프(Spin-Off) 시대’로 전망되며 새로운 도약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연관 구매를 유도하는 시리즈 화장품 디자인을 분석하고, 감성을 자극하는 색조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추후 연관 구매를 유도하는 차별화된 디자인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디드로 효과를 조사한 후 디드로 효과가 적용된 시리즈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 사례를 살펴보았다. 사례 분석으로 도출된 특징을 적용한 시안으로 1차 조사를 한 후 이를 발전시킨 3개의 최종 디자인을 구글폼을 활용하여 설문 조사 후 다기능척도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컬러, 시즌성, 콜라보레이션을 적용한 시리즈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 중 캐릭터를 활용한 콜라보레이션 디자인의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구매욕구, 독특성, 주목성, 흡인성 4가지 항목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구매욕구와 독특성 부분에서 그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들이 친숙하게 느끼고 인기가 있는 캐릭터의 이미지가 디자인에 적용되어 소비자의 눈길을 더욱 끌어 결국 구매로까지 이어지게 하는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앞으로의 시리즈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에 있어 기업의 콜라보레이션 활동의 중요성을 시사하며 또한 디드로 효과를 적용한 시리즈 제품 개발을 진행하여 차별성과 경쟁력을 높이는 판매 전략으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브랜드패키지디자인전공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SANG YUN photo

Shin, SANG YUN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Major in Brand Package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