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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넬의 컬러 분석 -블랙, 화이트, 베이지, 골드, 레드를 중심으로-

Authors
간호섭
Issue Date
28-Apr-2018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
Citation
패션 비즈니스, v.1, no.1, pp.133 - 134
Journal Title
패션 비즈니스
Volume
1
Number
1
Start Page
133
End Page
13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787
ISSN
1229-3350
Abstract
샤넬은 가브리엘 샤넬이 1913년 설립한 프랑스의 패션 브랜드로 여러 브랜드가 생겨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늘날까지 여러 측면에서 패션계에 영향을 주고 있다. 샤넬은 패션계의 절대적인 위치에서 강한 상징성을 지닌 존재로 매 시즌 컬렉션 마다 전 세계는 주목한다. 가브리엘 샤넬은 패션계에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스타일을 창출해낸 디자이너로 브랜드 연구의 가치를 지닌다. 샤넬 의상의 디자인과 미적 특성 연구, 조형성 연구는 앞서 많이 진행되었지만, 샤넬이 사용한 컬러에 관한 분석과 컬러 상징성에 관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브리엘 샤넬의 삶과 샤넬의 역사에서 샤넬의 대표 색의 상징성을 고찰하고 샤넬의 디자인과 샤넬의 정신을 기반으로 계승되어 다양한 디자인을 보이고 있는 칼 라거펠트의 현대 패션의 색체 조형성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방법과 범위는 이론적 배경으로 샤넬 공식 홈페이지에서 언급한 샤넬의 대표 컬러 다섯 가지의 상징성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컬렉션에 등장한 디자인에서 그 상징성을 찾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이론적 배경은 패션 전문서적 및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연구하였고, 컬렉션에 나타난 컬러의 상징성 연구를 위해 인터넷 자료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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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Department of Textile Art and Fashion Desig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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