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희문화로서의 조형매체 -빌렘 플루서 매체미학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수홍 | - |
dc.contributor.author | 장준호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4:32:13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2005-558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217 | - |
dc.description.abstract | 조형예술은 지금까지 문화사에서 여러 위상과 좌표를 차지해 왔다. 조형예술은 건축, 공예품들과 함께 촉각과 시각의 영역에서 대중에게 많이 향유되어온 장르였다. 하지만 이를 구현하기 위해 다른 예술 장르와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다량의 자원과 노동, 혹은 부산물을 생산한다는 점에서 자본 혹은 권력을 가진 자들이 창작자 혹은 제작 지원자가 되는 경우가 많았다. 즉 조형예술은 감각적 유희 차원에서 순수성과 가장 거리를 두었다고 할 수 있다. 컴퓨터기술발전과 함께 가상세계가 주요 문화에 도래한 지금 소프트웨어 안에서 방대한 양의 덩어리(mess)가 만들어지고 소비되고 있다. 이들의 즉물성(Objectivity)을 묻기 전에 3D 입방체가 공간적 사유물이라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이것을 조형예술의 범주 안에서 논할 수 있다. 디지털 조형예술에서 회화와 조각의 경계는 붕괴된다. 2D와 3D의 구분은 단지 Z축의 함수 유무에 있다. 또한 2D에서 3D로, 혹은 반대로 등 상,하차원으로의 전환이 용이하다. 즉 모든 것이 이미지이며, 모든 것이 조형이다. 때문에 디지털 조형예술은 조형예술의 계보뿐만 아니라 미디어철학의 관점에서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발터 벤야민이 구조화한 아우라의 세계관과 동시대 디지털 미디어를 해석함에 있어서 그 한계를 알아보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빌렘 플루서가 제안한 컴퓨터 예술가의 소명을 탐구한다. 이 탐구를 위해 디지털 코드의 역사를 간략하게 훑어보고 이 코드들이 시각화되는 알고리즘을 분석해서 소프트웨어 세계를 간단히 해석하고 이 해석된 장에서 동시대 유희문화로서의 조형예술의 가능성을 다시한번 살펴보기로 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예술과미디어학회 | - |
dc.title | 유희문화로서의 조형매체 -빌렘 플루서 매체미학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Sculpture as a play -Focused on Vilém Flusser’s media theor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수홍 | - |
dc.identifier.doi | 10.36726/cammp.2018.17.2.5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예술과 미디어, v.17, no.2, pp.55 - 70 | - |
dc.relation.isPartOf | 예술과 미디어 | - |
dc.citation.title | 예술과 미디어 | - |
dc.citation.volume | 17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55 | - |
dc.citation.endPage | 7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0554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아우라 | - |
dc.subject.keywordAuthor | 추상게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희문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디지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조형예술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가상공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빌렘플루서 | - |
dc.subject.keywordAuthor | Aura | - |
dc.subject.keywordAuthor | Abstraction method | - |
dc.subject.keywordAuthor | Play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git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Formative Art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rtual Spa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lém Flusser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