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담뱃갑 경고그림 메시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 흡연 위협소구 인식과 금연의지 변화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노일-
dc.contributor.author정지연-
dc.contributor.author문지원-
dc.contributor.author정지혜-
dc.contributor.author박아현-
dc.date.available2020-07-10T04:32:19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1738-619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230-
dc.description.abstract최근 도입된 담뱃갑 경고그림 메시지에 대한 커뮤니케이션학 차원의 논의가 부족한 상 황이다. 이 연구는 2016년 12월 23일에 국내에 전격 시행된 담뱃갑 경고그림의 위협소 구와 금연의지 변화를 흡연자 및 비흡연자 집단을 고려하여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담뱃갑 경고그림 전후 총 1,198명[사전: 736명(흡연자: 168명, 비흡연자: 568 명, 사후: 462명(흡연자: 118명, 비흡연자: 344명)]을 대상으로 경고그림에 대한 인식조 사를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담뱃갑 경고그림 도입 이후 흡연자 집단보다 비흡연자 집 단의 흡연 위협소구 인식과 금연의지 증가를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비흡연자의 인구 사회학적 속성, 흡연태도, 금연캠페인 변인들을 통제한 상태에서도 담뱃갑 경고그림은 흡연 위협소구와 금연의지에 영향을 미쳤다. 반면 흡연자 집단에서는 담뱃갑 경고그림 이 위협소구 인식 증가에만 영향을 미쳤을 뿐 금연의지를 제고하는 데는 유의미한 영향관계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담뱃갑 경고그림이 비흡연자 집단에게 금 연 예방효과가 나타남을 과학적으로 제시하는 동시에, 담뱃갑 경고그림이 흡연자 집단 의 흡연 위협소구 효과를 나타내거나 흡연자의 금연의지 변화를 이끌어 내기에는 제한 적임을 경험적으로 조명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dc.title담뱃갑 경고그림 메시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 흡연 위협소구 인식과 금연의지 변화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Effects of Pictorial Cigarette Pack Warnings on Smokers and Nonsmoker’s Perceptions of Treat Appeal and Willingness to Quit Smoking-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정지연-
dc.identifier.doi10.22174/jcr.2018.55.4.25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언론정보연구, v.55, no.4, pp.252 - 291-
dc.relation.isPartOf언론정보연구-
dc.citation.title언론정보연구-
dc.citation.volume55-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252-
dc.citation.endPage29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40273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Smoking-
dc.subject.keywordAuthorCigarette Packages-
dc.subject.keywordAuthorPictorial Cigarette Pack Warnings-
dc.subject.keywordAuthorThreat Appeal-
dc.subject.keywordAuthorSmoking Cessation-
dc.subject.keywordAuthor흡연-
dc.subject.keywordAuthor담뱃갑-
dc.subject.keywordAuthor경고그림-
dc.subject.keywordAuthor위협소구-
dc.subject.keywordAuthor금연의지-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eong, JiYeon photo

Jeong, JiYeon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