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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글 읽기를 통한 작문 능력 신장 방안- 재외국민 학습자글에 대한 튜터링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s of University Composition Based on Reading one’s Previous Result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s of University Composition Based on Reading one’s Previous Results
Authors
김남미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문화융합학회
Keywords
Korean for Academic purposes; Academic writing; literacy in the majors writing; tutoring; cyclability; repeatability; 학문목적 한국어교육; 자기 글 읽기; 학술적 글쓰기; 전공 문식성; 개별 튜터링; 순환성; 반복성
Citation
문화와 융합, v.40, no.6, pp.311 - 340
Journal Title
문화와 융합
Volume
40
Number
6
Start Page
311
End Page
34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264
ISSN
1225-0422
Abstract
이 글의 목적은 재외국민 학습자의 전공 글쓰기 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 방안을 제안하는 데 있었다. 이를 위해 대상 학습자가 수강하는 수업의 목적과 과제 목적을 이해하는 과정을 거쳤다. 전공 수업의 목적은 리포트를 작성하는 데 중요한 지침이 되기 때문이다. 전공 교수가 제시한 유인물이나 피드백은 학습자가 전공 글쓰기의 문식성을 인식하는 데 주요 자료가 된다. 교수의 목적을 자신의 글에 제대로 반영하려면 전공의 목적에 입각한 자기 글 읽기와 이를 수정하는 활동이 중요하다.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실제 전공 수업의 학습자 리포트를 분석하여 개선에 필요한 것을 분석하는 활동을 수행하였다.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성과로 도출된 ‘연구 목적’의 중요성에 전공 학습자의 자기 견해를 이끌어 내는 활동의 회귀성을 병행하는 활동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실제로 이러한 회귀성과 반복성은 학습자가 스스로의 글을 읽고 그로부터 유의미한 사고를 진행하였을 때 가능한 것이다. 이에 이러한 활동을 지원하는 튜터링 방식을 예로 들어 보였다. 학습자가 과제 목적을 읽고 자신의 글을 수정하는 일련의 과정은 결국 자기 글 읽기를 통한 작문 활동의 수행과 긴밀히 연관되는 과정이다. 전공 교수의 수업에는 학술적 글쓰기의 문식성이 반영되어 있다. 학습자가 이를 이해하고 자신의 글에 반영될 수 있는 과정을 지원함으로써 학습자의 작문 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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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titute of General Studies (교양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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