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온라인 광고 팝업 유형에 대한 사용자 선호도 조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경윤-
dc.contributor.author윤재영-
dc.contributor.author박윤하-
dc.date.available2020-07-10T04:32:31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1976-156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266-
dc.description.abstract인터넷의 발달로 광고의 형태가 다양하게 나타남 에 따라 이용자들에게 불편을 주는 광고들도 늘어나고 있지만, 광고주의 수익 등의 이유로 계속 사용되고 있 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팝업 광고에 대한 사용 자들의 부정적 인식개선을 위하여, 선행연구에서 10가 지의 팝업 광고유형 도출 후, 63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화면으로 제작한 팝업 광고를 시청하는 영상을 제공하 여 선호도에 관한 설문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팝업 광고유형에 따른 선호도는 1) 생성 유형에서는 ‘페이지 로딩 시 기사를 가리면서 생성되는 팝업’이, 2) 스크롤 유형에서는 ‘스크롤 시 따라오지 않는 팝업’이, 3) 닫기 유형에서는 ‘다시 보지 않기 기능 + 닫기 버튼으로 제 거 팝업’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 자 유형의 경우, 재미추구형> 실리추구형> 적극적 정 보추구형 순으로 팝업 광고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 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비관련과 관련은 차이가 있지만, 사용자 유형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가 있지는 않았다. 본 연구결과에서 제시하는 가이드라인의 적절 한 활용을 통해 팝업 광고 사용자의 불편함을 줄여주 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하며, 차후 연구에서는 복합적 인 팝업 유형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dc.title온라인 광고 팝업 유형에 대한 사용자 선호도 조사-
dc.title.alternativeUser Preference Study on Online Pop-up Advertisement-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윤재영-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65, pp.319 - 332-
dc.relation.isPartOf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dc.citation.title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dc.citation.volume65-
dc.citation.startPage319-
dc.citation.endPage33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39892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광고-
dc.subject.keywordAuthor온라인 광고-
dc.subject.keywordAuthor팝업 광고-
dc.subject.keywordAuthor플로팅 광고-
dc.subject.keywordAuthor사용자 선호도-
dc.subject.keywordAuthorAdvertisement-
dc.subject.keywordAuthorOnline Advertisement-
dc.subject.keywordAuthorFloting Advertisement-
dc.subject.keywordAuthorUser preferenc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n, Ray Jae yung photo

Yun, Ray Jae yung
Fine Arts (Visual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