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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드 펀딩의 바이럴 마케팅 효과 사례 및 분석-디자인 브랜드 창업을 중심으로-The Case and Analysis of the Viral Marketing Effect of Crowdfunding -Focused on the Design Brand Start-up-

Other Titles
The Case and Analysis of the Viral Marketing Effect of Crowdfunding -Focused on the Design Brand Start-up-
Authors
박주영황성걸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일러스아트학회
Keywords
crowdfunding; viral marketing; brand start-up; 크라우드펀딩; 바이럴 마케팅; 브랜드 창업
Citation
조형미디어학, v.21, no.3, pp.118 - 125
Journal Title
조형미디어학
Volume
21
Number
3
Start Page
118
End Page
12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358
ISSN
2671-6194
Abstract
창업 시장에는 다양한 변수와 상황이 존재한다. 하지만 창업 성공에 공통으로 필요한 것은 자금, 유통채널, 마케팅 전략이다. 기본적으로 기업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자금, 비즈니스 모델을 실현할 수 있는 유통채널, 그리고 소비자에게 비즈니스 모델을 알릴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반드시 필요하다. 최근 창업 시장에서는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자금을 마련하는 창업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시장에 출시하기 전에 대중에게 직접 프로젝트를 검증받고 자금 조달을 받으며, 프로젝트에 참여한 대중이 팬덤 효과로서 홍보와 마케팅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선순환 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크라우드 펀딩을 활용하여 시간과 비용의 절감, 프로젝트의 생산 기간의 효율성, 소비자 데이터를 확보해 고객의 수요를 파악하여 창업시장의 진입장벽을 낮출 수 있다. 국내 크라우드 펀딩은 문화⦁예술 분야의 프로젝트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이는 디자인 브랜드 창업에 대한 기회의 장으로 꼽을 수 있고, 적은 자본으로 아이디어를 홍보하여 시장 초기 반응을 관찰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장기적인 효과를 위하여 본 연구는 국내 디자인 브랜드 창업을 위하여 크라우드 펀딩을 전략적인 채널로 활용하고, 프로젝트의 후원자들이 자발적인 바이럴 마케팅으로 브랜드를 홍보하는 사례를 분석하였다.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에서의 창업은 1회성 프로젝트가 아닌 앞으로 나아갈 시장 진입, 브랜드 가치 상승 등의 창업기업의 방향성을 제시하기 때문에 디자인 브랜드 창업 분야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앞으로 다양한 창업 성공 사례가 많아지길 기대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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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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