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에 대한 고찰: 롤플레잉 적용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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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조준희 | - |
dc.contributor.author | 나건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4:33:43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1598-863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366 | - |
dc.description.abstract | 유니버설 디자인의 시대적 필요성과 그것의 도입을 통한 혁신의 당위성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기존의 대표적 디자인 방법 외에 유니버설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검증의 방법으로 롤플레잉 기법을 제안하였다. 롤플레잉 시뮬레이션의 효용성을 다양한 페르소나의 체현(embodiment)을 통한 극단적 사용자 분석의 측면, 페르소나 롤플레잉을 통한 서비스 디자인의 감정이입(empathy) 능력 강화의 측면, 즉흥(improvisation) 기법을 활용한 사용자 시나리오 검증의 측면, 롤플레잉 워크숍을 통한 집단 창조적 디자인 프로세스 구축의 측면으로 나누어 각각 고찰하였다. 기존의 국내 롤플레잉 적용 디자인 프로세스(W-I-P-R)에 대한 선행연구를 진행하고 앞서 논의된 롤플레잉 기법을 국내 창의 워크숍에 적용하여 연기전공자와 디자인 전공자에게서 어떻게 롤플레잉 기법이 구현되었는지를 확인하고 새로운 디자인 프로세스의가능성을 타진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기초조형학회 | - |
dc.title |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에 대한 고찰: 롤플레잉 적용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Universal Design: Focused on Role-Playing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나건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기초조형학연구, v.19, no.4, pp.405 - 418 | - |
dc.relation.isPartOf | 기초조형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기초조형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405 | - |
dc.citation.endPage | 41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8252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Universal Design Role-Play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sona Embodi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treme Us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pathy Improvis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enario Group Crea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니버셜 디자인롤플레잉 | - |
dc.subject.keywordAuthor | 페르소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체현극단적 사용자감정이입 | - |
dc.subject.keywordAuthor | 즉흥시나리오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집단창조성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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