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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다국적기업의 연구개발 역량과 브랜드 명성이 선진국과 후진국에서 소유지분형태 선택에 미치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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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경애-
dc.contributor.author이정열-
dc.date.available2020-07-10T04:34:06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1229-957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43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선진국과 후진국에서 한국 다국적 기업의 연구개발역량과 브랜드 명성이 해외투자법인 소유지분 형태의 결정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 본 실증논문이다. 본 연구는 1989-2013년에 걸쳐 한국증권거래소에 상장된 모든 한국 다국적기업이 투자한 해외투자법인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그리고 사용된 표본은 67개 국가에서 활동하는 1,979개 우리나라 다국적기업의 2,913개 해외법인들로 구성되어있다. 분석방법으로는 이항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종속변수는 해외법인의 소유지분형태를 사용하였다. 즉 한국다국적기업이 해당 해외법인의 95% 이상의 지분을 소유하면 완전소유자회사로 ‘1’로 코딩했으며, 95% 미만이면 합작투자로서 ‘0’으로 코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한국 다국적기업이 기술개발역량을 가지고 있을 경우에 한국보다 열등한 피 투자국에서는 완전자회사 형태의 진입형태로 진출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반면 기술개발역량에 있어 한국보다 우월한 피투자국으로 진출할 때는 합작투자를 하였다. 반면, 브랜드 명성을 지닌 한국 다국적기업의 경우 한국보다 열등하거나 우월한 피투자국으로 진입할 경우, 둘 다 합작투자보다 완전자회사로 진출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기업경영학회-
dc.title한국 다국적기업의 연구개발 역량과 브랜드 명성이 선진국과 후진국에서 소유지분형태 선택에 미치는 효과-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Korean MNC R&D capabilities and brand reputation on ownership mode choice in developed vs. developing countrie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정열-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기업경영연구, v.25, no.3, pp.113 - 136-
dc.relation.isPartOf기업경영연구-
dc.citation.title기업경영연구-
dc.citation.volume25-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13-
dc.citation.endPage13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36446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Multinational Corporation-
dc.subject.keywordAuthorR&amp-
dc.subject.keywordAuthorD Cap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Brand Reputation-
dc.subject.keywordAuthorOwnership Mode-
dc.subject.keywordAuthorDeveloped vs. Developing Countries-
dc.subject.keywordAuthor다국적기업-
dc.subject.keywordAuthor연구개발역량-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명성-
dc.subject.keywordAuthor소유지분형태-
dc.subject.keywordAuthor선진국대후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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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Management > Global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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