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술관 도슨트의 미술작품 해설 유형이 관람자 감상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Museum Docent Program Typology on the Art Appreciation

Other Titles
The Effect of Museum Docent Program Typology on the Art Appreciation
Authors
박신재전인수문성림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문화산업학회
Keywords
docent; appreciation; aesthetic interpretation; efferent interpretation; visual literacy; 도슨트; 감상; 심미적 해설; 정보적 해설; 비주얼 리터러시(시각적 문해력)
Citation
문화산업연구, v.18, no.2, pp.12 - 20
Journal Title
문화산업연구
Volume
18
Number
2
Start Page
12
End Page
2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473
DOI
10.35174/JKCI.2018.06.18.2.13
ISSN
1598-093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미술작품 감상에서 도슨트(docent)의 해설 유형이 관람객의 감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 목적을 위해 세 가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1은 해설유형이 감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고 가설2는 감상에서 중요한 교감가치와 의미가치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며 가설3은 그 영향이 비주얼리터러시(시각적 문해력)에 따라 다른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가설검증을 위해 도슨트의 해설 유형을 심미적 해설(aesthetic interpretation)과 정보적 해설(efferent interpretation) 두 가지로 정의하였고 구상화보다 추상화에서 영향이 더 잘 나타날 것으로 보아 추상화를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슨트의 심미적 해설이 정보적 해설보다 관람객의 감상 효과인 이해도와 가치관 변화 모두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의미가치와 교감가치는 심미적 해설과 관람객 감상 효과의 관계에 매개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의미가치는 이해도를 완전 매개하고, 교감가치는 가치관 변화를 완전 매개한다. 셋째, 관람객의 비주얼 리터러시(시각적 문해력)가 낮은 집단에서 미술작품 해설이 감상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