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이호철의 「逆旅」와 문학교육 - ‘타자 이해’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호웅-
dc.date.available2020-07-10T04:35:13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2005-632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547-
dc.description.abstract이 논문은 이호철의 장편 「역려(逆旅)」를 고등학교 「문학」 과목에서 주요한 성취 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는 ‘타자 이해’와 관련하여 검토한 것이다. ‘타자 이해’와 관련하여 고등학교 「문학」교과서에 수록된 소설 가운데 부정적 인물에 대한 이해를 겨누는 작품은 없다. 긍정적 인물에 의한 타자 이해를 문제 삼는 작품 일색인 것이다. 이런 양상은 중등학교 문학 교육의 장에서 ‘타자 이해’가 ‘소외된 소수자로서의 타자에 대한 이해’라는 좁은 틀에 갇혀 문학 교육이 지향하는 인간 탐구와 이해를 스스로 제약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이 같은 문제의식을 앞세워 「역려」 서사를 이끄는 세 유형의 인물 성격을 ‘타자 이해’와 관련하여 검토하였다. 철저한 현실주의자로서 이른바 부정적 인물에 해당하는 박훈석, 파행적인 우리 근현대사가 낳은 비극성의 존재들로서 일본인과 결혼한 조선 여성과 둘 사이에 태어난 남매, 그리고 식민지 조선에서 살다가 패전 후 귀국하여 일본에서 살고 있는 재일 일본인의 세 유형이다. 이 세 유형의 인물 성격에 대한 검토를 통해 다음 몇 가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1. 부정적인 인물을 통해 인간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으며, 그리고 자아성찰에 나아갈 수도 있다. 2. 역사가 낳은 비극성의 존재들을 통해 사회역사적 폭력에 희생된 타자들에 대한 이해에 나아갈 수 있다. 3. 재일 일본인을 통해 국가, 민족, 이념 등과 관련된 이분법을 넘어 타자 이해에 나아갈 수 있다. ‘타자 이해’를 ‘소외된 소수자에 대한 이해’로 한정하지 말고, 부정적 인물을 포함한 인간 일반에 대한 이해로 인식하고자 하는 열린 태도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 우리 논의의 최종 결론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구보학회-
dc.title이호철의 「逆旅」와 문학교육 - ‘타자 이해’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Yi, Hochul’s Yeokryeo(逆旅) and literature education-focused in understanding of the other-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정호웅-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구보학보, no.18, pp.423 - 448-
dc.relation.isPartOf구보학보-
dc.citation.title구보학보-
dc.citation.number18-
dc.citation.startPage423-
dc.citation.endPage44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34168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Yi-
dc.subject.keywordAuthorHochul-
dc.subject.keywordAuthorYeokryeo(逆旅)-
dc.subject.keywordAuthorliterature education literatur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understanding of the other-
dc.subject.keywordAuthorrealist-
dc.subject.keywordAuthornegative character.-
dc.subject.keywordAuthor이호철-
dc.subject.keywordAuthor역려-
dc.subject.keywordAuthor문학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타자 이해-
dc.subject.keywordAuthor현실주의자-
dc.subject.keywordAuthor부정적 인물-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g, Ho ung photo

Jung, Ho ung
Education (Korean Language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