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산업에서의 디자인 콜라보레이션과 소비자 구매결정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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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응철 | - |
dc.contributor.author | 김후성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4:35:26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1598-649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582 | - |
dc.description.abstract | 소비자들이 브랜드 가치를 우선시하는 시대가 도래하면서 콜라보레이션이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등장하였다. 최근 화장품 산업에서도 콜라보레이션은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많은 브랜드에서 활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 산업에서 콜라보레이션이 소비자에게 어떠한 가치를 주며, 소비자의 구매결정에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를 알아보고 앞으로 관련 산업에서 디자인 콜라보레이션 전략을 기획 진행 시 고려해야 할 것들을 살펴보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 내용으로,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하여 콜라보레이션의 정의를 알아보고 화장품산업에서 이루어진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사례를 분석하였고 그 결과, 화장품 산업에서의 콜라보레이션은외적 디자인을 소재로 한 콜라보레이션과 제품 자체의 변화를 통한 새로운 제품 혁신 콜라보레이션으로구분되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디자인 콜라보레이션에 한정하여, 2015년부터 2017년 상반기까지국내 화장품 브랜드에서 이루어진 디자인 콜라보레이션 사례를 캐릭터 아이덴티티, 비주얼 아이덴티티, 리패키지 아이덴티티의 3가지 구체적 유형으로 분류하여 각각의 사례와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셋째, 20~30대 여성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피터 모빌의 허니콤 모형을 근거로 디자인 콜라보레이션의 3가지 유형에 대해 소비자경험 측면에서 구매 요인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캐릭터, 비주얼, 리패키지의 3가지 각 유형을 활용하는 브랜드 전략이 각각 다르며, 각 유형별마다 목표하는 시장 및 소구하는 소비자층이 다르다는 것을 사례를 통하여 확인 하였다. 또한, 허니콤 모델을 활용한 5가지 측면에 대한 레이더차트를 활용하여, 각 유형별 전략의 한계를 가늠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서, 국내 주요 화장품 회사가 디자인 콜라보레이션을 통하여 새로운 가치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려는 전략을 살펴보았고, 분석한 사례 등을통하여 향 후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보다다양하며 새로운 전략 도출을 기획하는 데에 근거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 |
dc.title | 화장품 산업에서의 디자인 콜라보레이션과 소비자 구매결정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Collaboration in Cosmetic Industry and the Purchasing Decision of Consumer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후성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4, no.1, pp.119 - 129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24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19 | - |
dc.citation.endPage | 12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2696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laboration Marketing(콜라보레이션 마케팅)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sign Collaboration(디자인 협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Purchasing Decision(구매 결정)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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