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D에서 이루어지는 협업방식과 디자인 의사결정에 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완임 | - |
dc.contributor.author | 이연준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4:35:40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1229-141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627 | - |
dc.description.abstract | 기업과 브랜드는 비주얼 머천다이징(Visual Merchandising: VMD)을 효과적인 디자인 및 마케 팅 전략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그 중요성과 범위가 넓어지고 있는 만큼 관심도 또한 높아지고 있 다. 최근, VMD는 기업과 시장에서 요구하는 특별한 가치 전달을 위해 협업을 통해 진행하며 주 목받는 경전략으로 평가받고 있다. 본 연구는 실무 VMD에서 관련된 부서 및 디자이너와 전문 가들과 협업을 이루는 방식의 관계와 구조를 파악하여, VMD의 디자인 협업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VMD의 디자인 협업에서 이루어지는 디자인 의사결정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상 호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대한 관점 차이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연구 방법은 VMD 실무자 10명을 중심으로 VMD업무에서 협업 의 방식과 디자인 의사결정의 방법 및 프로세스를 중점으로 반구조화 심층 인터뷰(in-depth interview)를 활용하으며, 진행한 인터뷰 내용을 자료화한 후 자료를 분석하여 도출된 개념을 토 대로 주제 분석(thematic analysis)방법을 활용하여 연구하다. 연구의 분석을 통해 VMD의 디자인 협업 및 의사결정에 있어 다음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VMD는 디자인 협업 관계에 있어서 디자이너와 전문가의 소통방법이 중요하며 정확한 의사 전달을 통해 디자인을 공유할 수 있어야 하며, 디자인협업 관계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가치를 높여주는 성과로 연결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VMD의 디자인 협업 안에서 디자인 의사결정은 의 사결정자의 리더십에 따른 책임에 따라 다르며, 디자인 결정 과정에서 자신의 의사 표현을 확실히 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VMD의 프로세스에 있어서 협업과 의사결정에서 발생하는 디자이너와 매장 사이의 상호작용은 즉각적인 문제해결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VMD에서 협업방식 은 참여자 간의 신뢰도를 중요하게 여기지만, 실제 의사 결정에 있어서는 직관적인 의사결정 방법 에 의존하고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조형디자인협회 | - |
dc.title | VMD에서 이루어지는 협업방식과 디자인 의사결정에 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Collaboration Method and Design Decision-Making in Visual Merchandising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연준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조형디자인연구, v.21, no.1, pp.27 - 43 | - |
dc.relation.isPartOf | 조형디자인연구 | - |
dc.citation.title | 조형디자인연구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7 | - |
dc.citation.endPage | 4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3639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주얼 머천다이징(VMD)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협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디자인 의사결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sual Merchand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labor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sign Decision-Making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