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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교육을 위한 콘텐츠 저작 플랫폼 및 유통 포털 연구A Study on Content Authoring Platform and Distribution Portal for Smart Education

Other Titles
A Study on Content Authoring Platform and Distribution Portal for Smart Education
Authors
이재원김현석
Issue Date
Feb-2018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smart education; gamification; edutainment; multimedia content; html5; 스마트교육; 게이미피케이션; 에듀테인먼트; 멀티미디어 콘텐츠; HTML5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19, no.1, pp.411 - 422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411
End Page
42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675
ISSN
1598-8635
Abstract
스마트시대의 교육 발전 양상은 ICT활용교육에서 e러닝, u러닝 그리고 ICT융합형 에듀테인먼트로 점진적으로 확장되어 왔다. 스마트교육의 키워드는 “개별화된 교육”, “맞춤화된 적시학습”, “창의성 중심 교육”이다. 그러나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콘텐츠의 절대 부족과 다양성, 적시성 확보가 곤란하여 창의적, 맞춤형 스마트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최근 HTML5 웹 표준기술은 기존 웹이 지녔던 단점들을 획기적으로 극복하고 다양한 스마트 기능 제공으로 웹 이용 환경 전반에 많은 발전을 이루고 있다. 따라서 HTML5는 웹 이용 환경의 변화를 주도하며 새로운 미디어 시대의 핵심 플랫폼이자 동시에 새로운 교육 환경으로서 주도적 역할이 기대된다. 차세대 웹 기술인 HTML5는 기존 웹 기술의 고도화를 넘어 미래 IT융·복합 서비스 실현을 위한 핵심 기술로 주목되고 있다. 본 연구는 HTML5, CSS3.0, Java Script를 중심으로 스마트 콘텐츠 저작 플랫폼 및 유통 포털로서 미래 교육 환경을 전망해 보았다. 특히 HTML5는 도메인 간 서비스 융·복합이 다변화되는 ICT 환경에서 그 역할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미래 교육을 위한 융·복합 기술 그리고 나아가 플랫폼으로써 HTML5가 가지는 주요 기능과 특징을 시사점과 함께 살펴보고 스마트 기능을 적용한 교육콘텐츠를 저작할 수 있는 개발 환경을 제안하고 유통을 위한 포털 환경을 함께 모색해 보았다. 이는 교수자가 수업에 필요한 스마트한 콘텐츠를 직접 손쉽게 만들 수 있는 개발 환경을 제공하고, 만들어진 콘텐츠를 교육기관과 포털을 통해서 자유로이 공유하고 변형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함이다. 이는 보다 많은 학생들에게 창조적인 교육의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진정한 스마트교육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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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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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Hyun suk
Fine Arts (Visual Communication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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