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한국다움 상징 요인 분석 -‘한국다움을 찾아서’ 캠페인 이벤트에서 도출된 126만 키워드 분석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상희-
dc.contributor.author장동련-
dc.date.available2020-07-10T04:35:59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1598-863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683-
dc.description.abstract장소브랜드는 특정 장소가 지닌 다양한 의미, 많은 아이덴티티를 내포하고 있는 문화, 고유한 전통과 건축, 장소의 다양한 특성을 DNA로 지닌 사람 등 많은 자원을 바탕으로, 장소 내부에서는 동질성과 유대감을 형성하고, 대외적으로는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한 활동을 의미한다. 장소브랜드는 브랜드 관리 체계 활용하여 계획적으로 형성한 브랜드 자산 형태를 의미하는 것이지만, 그 특성 상 기존의 브랜드 관리 체계 활용할 수 없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한민국이라는 장소가 가지고 있는, 대내외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상징 요인을 찾아보고 새로운 브랜드 관리 체계 개발에 적용해보고자 하였다. 2장에서는 브랜드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장소브랜드 개념과 사례를 통하여 브랜드 개발 단계에서의 소비자(혹은 사용자) 참여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3장에서는 ‘한국다움을 찾아서’ 캠페인을 통해 도출된 약 126만개의 한국다움 키워드를 통해 한국다움 상징 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를 설계하였다. 4장에서는 한국다움 키워드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한국다움 상징 요인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장소브랜드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그 장소의 고유한 가치가 소통의 중심이 되어야 하며, 둘째, 고유한 가치는 그 장소에 소속된 사람과 외부인이 공감할 수 있는 가치 기반이어야 하며, 셋째, 한국다움 상징 요인 분석을 통해 도출한 전통문화, 랜드마크, 산업, 라이프스타일 4가지 분류를 활용한 대한민국 고유의 스토리텔링이 기획되어야 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기초조형학회-
dc.title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한국다움 상징 요인 분석 -‘한국다움을 찾아서’ 캠페인 이벤트에서 도출된 126만 키워드 분석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Symbolic Factors of Koreanness through Big Data Analysis -based on the analysis of 1,260,000 keywords derived from the campaign 'searching for koreannes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장동련-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기초조형학연구, v.19, no.1, pp.211 - 224-
dc.relation.isPartOf기초조형학연구-
dc.citation.title기초조형학연구-
dc.citation.volume19-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11-
dc.citation.endPage22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32295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koreanness-
dc.subject.keywordAuthorsymbolic factor-
dc.subject.keywordAuthorplace brand-
dc.subject.keywordAuthorbig data-
dc.subject.keywordAuthorkeyword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한국다움-
dc.subject.keywordAuthor상징 요인-
dc.subject.keywordAuthor장소브랜드-
dc.subject.keywordAuthor빅데이터-
dc.subject.keywordAuthor키워드 분석-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ang, Dong Ryun photo

Chang, Dong Ryun
Fine Arts (Visual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