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훈형과 오락형 브랜드웹툰의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관한 연구: 헤도니즘과 웹툰숙지도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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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백경지 | - |
dc.contributor.author | 전인수 | - |
dc.contributor.author | 문성림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4:36:07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1226-613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707 | - |
dc.description.abstract | 만화는 더 이상 저급한 문화가 아니다. 만화시장의 대표적 장르인 웹툰은 이제 주요 콘텐츠 비즈니스 영역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웹툰시장이 커짐에 따라 웹툰을 활용한 마케팅이 점증하기 시작했으며 브랜드웹툰이라는 새로운 장르가 탄생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브랜드웹툰의 유형을 오락형과 교훈형으로 분류하여 실용재와 쾌락재에서 커뮤니케이션 효과 차이를 알아보려 한다. 실용재에서는 교훈형이 커뮤니케이션 효과가 클 것으로 보았고 쾌락재에서는 반대로 오락형이 더 클 것으로 보았다. 이유는 헤도니즘에서 찾는다. 쾌락주의로 알려져 있는 헤도니즘은 파토스적인 면과 에토스적인 면을 갖는데, 실용재에서는 에토스적 헤도니즘으로 인해 교훈형 웹톤이 더 효과가 클 것으로 추론하였고 쾌락재에서는 파토스적 헤도니즘으로 인해 오락형 웹툰이 더 효과가 클 것으로 추론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1의 결과, 실용재인 경우 교훈형 브랜드웹툰이 커뮤니케이션 효과에서 더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에토스적 헤도니즘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2의 결과, 쾌락재인 경우 오락형 브랜드웹툰이 커뮤니케이션 효과에서 더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파토스적 헤도니즘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웹툰숙지도는 실용재와 쾌락재에서 모두 의미있는 차이를 확인할 수 없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상품학회 | - |
dc.title | 교훈형과 오락형 브랜드웹툰의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관한 연구: 헤도니즘과 웹툰숙지도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Communication Effects of Educational and Entertainment Branded Webtoon Mediated by Hedonism and Moderated Webtoon Mavenism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전인수 | - |
dc.identifier.doi | 10.36345/kacst.2018.36.1.01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상품학연구, v.36, no.1, pp.123 - 138 | - |
dc.relation.isPartOf | 상품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상품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36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23 | - |
dc.citation.endPage | 13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2421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훈형 브랜드웹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오락형 브랜드웹툰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파토스적 헤도니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에토스적 헤도니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웹툰숙지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ucational branded webto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ntertainment branded webto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athos hedon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ethos hedon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webtoon mavenism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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