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한 서울시 연계수단 통행행태의 영향요인 분석 연구Analyzing Factors to Affect Trip Mode Chaining Behavior Using Travel Diary Survey Data in Seoul
- Other Titles
- Analyzing Factors to Affect Trip Mode Chaining Behavior Using Travel Diary Survey Data in Seoul
- Authors
- 김수재; 추상호; 김지윤; 한재윤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ITS학회
- Keywords
- trip mode chaining; transfer trip; travel diary survey; multinomial logit model; integrated mobility service; 연계수단 통행; 환승 통행; 가구통행실태조사; 다항로짓모형; 통합모빌리티 서비스
- Citation
- 한국ITS학회 논문지, v.17, no.1, pp.55 - 70
- Journal Title
- 한국ITS학회 논문지
- Volume
- 17
- Number
- 1
- Start Page
- 55
- End Page
- 7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714
- DOI
- 10.12815/kits.2018.17.1.55
- ISSN
- 1738-0774
- Abstract
- 최근 공유교통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개인교통수단과 대중교통수단을 연계한 통합모빌리티 서비스가 주목을 받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연계수단 통행행태 분석이 필수적이다. 본연구에서는 2010년 서울시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연계수단 통행의 특성을 분석하고, 다항로짓모형을 통해 연계수단 선택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먼저 통행수단을 승용차, 시내버스, 시외버스, 철도, 택시, 기타 등으로 구분하여 25가지의 연계수단 통행유형을 분석하였으며, 이중 시내버스와 철도의 연계통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연계수단 통행은 주로 출근통행목적에서 많이 발생하며, 오전/오후 첨두를 형성하는 것으로나타났다. 또한 다항로짓모형 추정결과, 개인특성의 성별, 연령, 가구특성의 차량보유여부, 가구소득, 통행특성의 통행목적, 통행시간, 통행거리, 지역적특성의 지하철 및 버스 노선수, 상업용도 면적비율, 토지이용 혼합도, 도착지역의 도심권여부 등이 연계수단 선택에 유의한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Architecture > Urban Engineering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714)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