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국인 유학생이 인식하는 대학생활적응의 어려움에 대한 개념도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홍숙-
dc.date.available2020-07-10T05:22:37Z-
dc.date.created2020-07-08-
dc.date.issued2017-01-2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16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의 어려움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중국인 유학생 10명을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하여, 대학생활적응의 어려움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최종 추출된 75개의 대학생활적응의 어려움에 대한 진술문을 가지고 유사성 분류와 평정을 실시하였고, 이 자료를 바탕으로 다차원 척도법 및 위계적 군집 분석을 실시하여 중국인 유학생들이 인식한 대학생활적응의 어려움에 대한 개념도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중국인 유학생들은 대학생활적응의 어려움에 대하여 2개 차원과 6개의 군집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개의 차원은 대학생활적응의 어려움의 영역을 나타내는‘학업 ? 문화’차원과 대학생활적응의 어려움의 소재를 나타내는‘개인 ? 사회’차원으로 명명되었다. 또한,‘학업 수행과 평가의 어려움’,‘언어능력 부족으로 인한 부정적 경험’,‘경제적 현실로 인한 어려움’,‘문화차이로 인한 심리적, 현실적 어려움’,‘사회적 의사소통의 어려움’,‘인간관계의 어려움’의 6개의 군집이 산출되었다. 각 군집에 대한 경험일치도 평정 결과 중국인 유학생들은 각 군집 별로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지만 ‘인간관계의 어려움’의 군집에서 가장 높은 경험일치도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적응과 그 대처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publisher홍익대학교 학생상담센터-
dc.title중국인 유학생이 인식하는 대학생활적응의 어려움에 대한 개념도 연구-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홍숙-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생생활연구 , v.31, no.1, pp.58 - 81-
dc.relation.isPartOf학생생활연구-
dc.citation.title학생생활연구-
dc.citation.volume3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58-
dc.citation.endPage81-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3-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unselling Psych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Hong Sook photo

Lee, Hong Sook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ounselling Psych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