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양품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에 대한 동양의 선(禪)사상적 해석A Study of Thought of Seon on Brand Identity System of MUJI
- Other Titles
- A Study of Thought of Seon on Brand Identity System of MUJI
- Authors
- 황윤정; 김동빈; 장동련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 Keywords
- 브랜드아이덴티티시스템; 무인양품; 선(禪)사상; MUJI; Brand Identity System; Seon
- Citation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5, no.4, pp.251 - 266
- Journal Title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 Volume
- 15
- Number
- 4
- Start Page
- 251
- End Page
- 26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284
- DOI
- 10.18852/bdak.2017.15.4.251
- ISSN
- 1738-0863
- Abstract
-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은 제품의 특성을 통일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차별화를 꾀하는 작업이다. 이 같은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잘 구축된 사례가 바로 일본의 대표적인 생활브랜드인 무인양품이다. 무인양품은 'Emptiness', 'Basic', 'Nature'를 브랜드 정체성으로 가지며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아이덴티티를 구축했다. 이 같은 무인양품 브랜드 시스템의 특성은 선사상의 특징과 일맥상통한다. 이 연구에서는 무인양품의 브랜드 정체성을 선사상이 결합된 와비, 사비의 미학에서 찾고 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인양품의 ‘Emptiness’는 고정된 실체를 부정하지만 만물과 소통하여 수많은 형상을 낳는 ‘공(空)’의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둘째, 무인양품의 ‘Basic’개념은 밝은 빛을 감추고 먼지처럼 중생들과 평범하게 어울리는 ‘화광동진(和光同塵)’의 맥락에서 접근할 수 있다. 셋째, 무인양품의 ‘Nature’은 인간과 자연은 둘이 하나라는 선사상의 ‘불이(不二)’적 관점에서 풀이할 수 있다. 이 연구를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에 대한 해석적 연구에 있어서 선사상이 새로운 시각을 제공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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