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들이 형성한 ‘교육과정 재구성’의 의미 탐색A Narrative Inquiry into Teachers’ Meaning-making of ‘Curriculum Reconstruction’
- Other Titles
- A Narrative Inquiry into Teachers’ Meaning-making of ‘Curriculum Reconstruction’
- Authors
- 김종훈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교육과정학회
- Keywords
- curriculum reconstruction; meaning-making; narrative inquiry; elementary teacher; teaching practice; 교육과정 재구성; 의미형성; 내러티브 탐구; 초등학교 교사; 교수 실천
- Citation
- 교육과정연구, v.35, no.4, pp.281 - 301
- Journal Title
- 교육과정연구
- Volume
- 35
- Number
- 4
- Start Page
- 281
- End Page
- 30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302
- ISSN
- 1229-3202
- Abstract
-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체제를 따르는 우리나라의 경우, 교사의 교육과정 실행은 국가에 의해 개발된 교육과정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러나 교실의 상황과 맥락, 학습자의 요구와 수준, 교사의 신념과 가치 등의 다양성과 복잡성을 고려할 때,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이 학교와 교실에서 실행되는 양상은 저마다 다른 모습을 취할 수밖에 없다. 교사는 주어진 교육과정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실천 맥락에 적합하도록 이를 변경하거나 수정하게 된다. 교육과정 연구 및 실천 분야에서 이와 같은 교사의 실천 행위는 흔히 ‘교육과정 재구성’으로 일컬어져 왔다. 이 글은 교육과정 재구성 실천 경험을 통해 교사들이 형성한 교육과정 재구성의 의미를 탐색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비교적 오랜 기간에 걸쳐 교육과정 재구성을 실천해 온 두 명의 초등학교 교사의 이야기를 기반으로, 교육과정 재구성이 그들에게 있어 어떤 의미인지를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교사의 경험과 교수 실천의 의미를 보다 심도 있게 이해함으로써 교사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모색할 기반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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