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수학 교사교육 연구와 실천과제: 효과적인 수학 수업의 다섯 가지 필수 측면 프레임으로 분석한 고등학교 수열 단원 수업과 교사 전문성 신장에 대한 소고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희정-
dc.date.available2020-07-10T05:28:35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2288-773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336-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에서는 수학 교실 수업 관찰 프레임인 “효과적인 수학 수업의 다섯 가지 필수 측면 프레임”을 한국어로 소개하고, 이 프레임을 이용하여 한국의 고등학교 수업을 분석한 결과를 논의한다. 교사의 교수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교사를 평가를 하였던 기존의 많은 수업 관찰 프레임에서 보여졌던 것과는 달리, “효과적인 수학 수업의 다섯 가지 필수 측면 프레임”은 교실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어떤 질 좋은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그 기회에 학생들이 참여하게 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 큰 특징이다. 본 고에서는 단순히 이 프레임을 번역하여 소개하는 것이 아닌, 연구 수업 및 교사 공동체가 학교와 교사의 문화로 자리매김한 한국 상황에 맞게 적용하여 한국 고등학교 수업을 케이스 스터디로 분석한 것으로, 한국의 학교 문화에 적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본 고의 말미에서는 “효과적인 수학 수업의 다섯 가지 필수 측면 프레임” 의 다른 버전인 교사 전문성 신장 가이드를 이용하여 교사들과 교사 연수자들이 수학 교실 수업 개선을 목표로 하는 교사 전문성 신장에 관한 실천적 측면의 함의점을 논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대한수학교육학회-
dc.title수학 교사교육 연구와 실천과제: 효과적인 수학 수업의 다섯 가지 필수 측면 프레임으로 분석한 고등학교 수열 단원 수업과 교사 전문성 신장에 대한 소고-
dc.title.alternativeConnecting Research and Practice: Teaching for Robust Understanding of Mathematics Framework in a Korean Mathematics Classroom Context-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희정-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수학교육학연구, v.27, no.4, pp.639 - 661-
dc.relation.isPartOf수학교육학연구-
dc.citation.title수학교육학연구-
dc.citation.volume27-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639-
dc.citation.endPage66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28785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교사 전문성 신장-
dc.subject.keywordAuthor수학 수업 분석틀-
dc.subject.keywordAuthor효과적인 수학 수업의 필수 측면-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dc.subject.keywordAuthorMathematics Classroom Observation Framework-
dc.subject.keywordAuthorTeaching for Robust Understanding of Mathematic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