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 디자인 유형의 시각적 구성요소와 소비자 반응 - 탈모방지 샴푸를 중심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조민영 | - |
dc.contributor.author | 문철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2:34:42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issn | 2233-920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39 | - |
dc.description.abstract | 연구배경 최근 탈모 인구가 1000만명에 달하면서 두피와 모발관리를 위해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는 기업이 더욱 치열해지는 국내 탈모방지 샴푸 시장에서 새로운 샴푸 패키지 디자인 개발과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차별화 방안을 마련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현재 국내 시판의 탈모방지 샴푸 패키지 디자인을 범주화 및 동향 파악하여 향후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며 상품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국내·외 문헌 자료 및 선행 연구를 통해 패키지 디자인의 이해와 함께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구성요소를 고찰하여 5개의 제품 사례를 분석하였다. 패키지 디자인의 동향을 파악한 후 탈모방지 샴푸에 대한 소비자의 사용 실태와 패키지 디자인의 인식에 대한 소비자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탈모방지 샴푸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구성요소 6가지로 설문을 통한 소비자 선호도를 분석한 결과, 문자를 사용한 브랜드 로고와 문자와 그림을 사용한 제품명, 저명도의 모던한 색상을 사용하고 그림으로 제품 특성을 표현한 려의 제품이 선호도가 높았으며, 왼쪽 정렬의 깔끔한 레이아웃을 한 닥터포헤어, 고딕과 명조를 적절히 혼용한 TS가 타이포그래피 요소에서 높은 선호도를 나타냈다. 결론 탈모방지 샴푸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파악하는 것은 시각적 구성요소 활용 전략을 수립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본다. 패키지 디자인은 제품을 보호하는 역할을 넘어 브랜드 전략으로써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주요 수단이 되었다.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브랜드만의 아이덴티티로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 하여 소비자를 제품 구매로 이끌 수 있는 효과적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 - |
dc.title | 패키지 디자인 유형의 시각적 구성요소와 소비자 반응 - 탈모방지 샴푸를 중심으로 - | - |
dc.title.alternative | Visual Component of Package Design Type and Consumer Response - Mainly on Hair-Loss Prevention Shampoo -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문철 | - |
dc.identifier.doi | 10.21326/ksdt.2020.25.1.01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디자인포럼, v.25, no.1, pp.141 - 150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디자인포럼 | - |
dc.citation.title | 한국디자인포럼 | - |
dc.citation.volume | 25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41 | - |
dc.citation.endPage | 15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5823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Package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Hair-Loss Prevention Shampoo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sumer Prefer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패키지 디자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탈모방지 샴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비자 선호도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