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학생관계에 대한 혁신중학교 효과분석: 마할라노비스 거리 매칭의 적용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양서영 | - |
dc.contributor.author | 김준엽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5:36:51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issn | 1598-831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44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서울교육종단연구(SELS)의 1~5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혁신학교가 학생들에게 미치는 교육적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교사-학생관계의 수준 및 변화양상에 있어 일반중 대비 서울형혁신학교의 인과적 효과를 추정하기 위해 사전 배경변인을 활용한 두 집단간 마할라노비스 거리 매칭을 적용하여 혁신중 진학집단과 동등한 일반중 진학집단을 구성하였다. 매칭을 통해 구성된 유사실험자료에 다층성장모형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교사-학생관계의 변화양상이 혁신학교와 일반학교에 따라 차이가 나는지, 혁신학교의 어떤 특성이 학생들의 교육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혁신중학교 집단과 이에 대응되는 일반중학교 집단을 비교한 결과 혁신중의 교사-학생관계가 일반중학교보다 더 높은 수준이었다. 또한 중학교 1~3학년 시기 교사-학생관계의 변화양상은 전체적으로 하락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일반중에서 교사-학생관계의 감소추세가 혁신중에 비해 더 강하게 나타났다. 그 결과 혁신중과 일반중의 교사-학생관계 격차가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학생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교사가 요청한 상담빈도’와 ‘수업개선노력’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는 혁신학교와 일반학교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혁신학교만의 차별적 현상은 아니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 - |
dc.title | 교사-학생관계에 대한 혁신중학교 효과분석: 마할라노비스 거리 매칭의 적용 | - |
dc.title.alternative | An Analysis of Effects of Innovation Middle Schools on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Applications of Mahalanobis Distance Matching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준엽 | - |
dc.identifier.doi | 10.22327/kei.2017.35.3.00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교육문제연구, v.35, no.3, pp.1 - 21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교육문제연구 | - |
dc.citation.title | 한국교육문제연구 | - |
dc.citation.volume | 35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2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7257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novation school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student relationship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usal effe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halanobis distance match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ltilevel growth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혁신학교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학생 관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과효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마할라노비스 거리 매칭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다층 성장모형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