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흡연자와 비흡연자 남녀 대학생 비교: 국내외 담배 경고그림 비교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엄남현-
dc.date.available2020-07-10T05:36:54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2005-261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45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대학생 흡연자와 비흡연자들의 담뱃갑 경고그림 태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했다 . 또한 , 남성과 여성 , 성별에 따른 담뱃갑 경고그림에 대한 태도에 차이가 있는지도 알아보고자 했다 . 마지막으로 , 본 연구의 목적은 외국의 담뱃갑 경고그림과 국내 경고그림을 비교해 어떠한 인식의 차이가 존재하는지도 살펴보는 데 있다 . 본 연구를 위해 흡연자 10명(남성 5명, 여성 5명),비흡연자 10명(남성 5명, 여성 5명)을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진행했다 . 연구 결과 , 흡연자들에게 담뱃갑 경고그림은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 여성 흡연자들에게는 다소 절연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 흡연자들 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난 강한 ‘낙관적 편견 ’과 ‘선택적 인식 ’이 경고그림의 효과를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 담뱃갑 경고그림의 효과는 흡연자들에게보다는 오히려 비흡연자들에게 흡연으로 인한 경각심을 불러일으켜 흡연에 대한 진입장벽 효과를 야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마지막으로 , 국내 경고그림과 달리 외국 경고그림이 혐오 정도 차원에서 보다 강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결과는 향후 경고 그림을 새롭게 하거나 금연관련 정책을 개정하는 데 있어 시사점을 제공한다 .-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광고PR실학회-
dc.title흡연자와 비흡연자 남녀 대학생 비교: 국내외 담배 경고그림 비교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Comparison between College Male/Female Smokers and Non-smokers: Centering Around Domestic and Global Pictorial Warning on Cigarette Pack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엄남현-
dc.identifier.doi10.21331/jprapr.2017.10.3.008-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광고PR실학연구, v.10, no.3, pp.196 - 216-
dc.relation.isPartOf광고PR실학연구-
dc.citation.title광고PR실학연구-
dc.citation.volume10-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96-
dc.citation.endPage21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25516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smoking-
dc.subject.keywordAuthorpictorial warning-
dc.subject.keywordAuthorthreat appeal-
dc.subject.keywordAuthorfear appeal-
dc.subject.keywordAuthor흡연-
dc.subject.keywordAuthor경고그림-
dc.subject.keywordAuthor위협소구-
dc.subject.keywordAuthor공포소구-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Um, Nam Hyun photo

Um, Nam Hyun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