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계어 사용 광고에 대한 이해도와 매체 태도가 광고 매체 호감도 및 지지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함의정 | - |
dc.contributor.author | 성열홍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5:37:36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issn | 1738-086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544 | - |
dc.description.abstract | 광고는 현대사회에 필수 조건으로 자리 잡고 있다. 또한,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 규모가 커지면서 광고 제작에도 창의적인 광고가 많이 나타나고 창의력이 뛰어난 광고가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광고 영역에서 새롭게 형성하고 있는 젊은 세대의 광고 중에서 광고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외계어 사용 광고가 소비자에게 노출됨으로써 발생하는 광고에 대한 이해도와 매체 태도가 매체 광고 호감도 및 지지도에 미치는 영향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광고 이해도는 광고 호감도와 광고내용 지지도, 광고 실행 지지도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광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수록 광고 호감도와 광고 내용에 대한 지지도, 광고 실행에 대한 지지도도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매체 지지도는 광고 호감도와 광고내용 지지도, 광고 실행 지지도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매체 지지도가 높을수록 광고에 대한 호감도와 광고 내용에 대한 지지도, 광고 실행에 대한 지지도도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광고 이해도와 매체 지지도의 상대적 영향력의 크기를 살펴본 결과 광고 호감도와 광고내용 지지도, 광고 실행 지지도 모두 매체 지지도가 광고 이해도보다 영향력이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외계어에 관한 연구는 언어학적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광고적 접근은 아직 미흡한 상황이다. 외계어가 광고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에 대한 관심과 활발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길 바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 - |
dc.title | 외계어 사용 광고에 대한 이해도와 매체 태도가 광고 매체 호감도 및 지지도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understanding and medium attitude towards advertisements using netspeak on the preference and support for such advertisemen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성열홍 | - |
dc.identifier.doi | 10.18852/bdak.2017.15.2.11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5, no.2, pp.111 - 122 | - |
dc.relation.isPartOf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15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11 | - |
dc.citation.endPage | 12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3481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tspeak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munication langua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vertisement langua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외계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통신언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광고언어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