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화 유형에 따른 에너지 피드백의 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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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엄주현 | - |
dc.contributor.author | 윤재영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5:39:04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issn | 2287-408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64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사용자의 에너지 절감 행동 유도를 위하여 가정의 전기 에너지 사용량을 두 가지 시각 유형의 에너지 피드백 디자인으로 제작하고, 이에 따라 인구통계학 요인별 피드백 전략 도출을 목표로 한다. 선행 연구 고찰을 통해 유형화한 이성 소구 피드백과 감성 소구 피드백은 각각 바(bar) 그래프와 북극곰 위젯(widget) 디스플레이로 디자인하였다. 피드백 유형의 시각적인 차이에 근거한 사용자의 이해도, 선호도, 절전의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지 실험 후 결과를 도출하였다. 실험 결과, 이성 소구 피드백은 낮은 연령과 공학/사회과학 분야의 사람에게 높은 이해도를 보였다. 감성 소구 피드백은 낮은 연령일수록 높은 이해도를 보였으며 여성이 남성보다, 인문/예술 분야가 다른 분야보다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최종적으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네 가지 에너지 피드백 전략을 도출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 - |
dc.title | 시각화 유형에 따른 에너지 피드백의 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iveness of Different Visualization Types of Energy Feedback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윤재영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16, no.2, pp.149 - 160 | - |
dc.relation.isPartOf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 - |
dc.citation.title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 - |
dc.citation.volume | 16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49 | - |
dc.citation.endPage | 16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2022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Energy Feedback | - |
dc.subject.keywordAuthor | Energy Saving Behavi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Feedback Visualizatio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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