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댓글의 소셜 인터랙션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제아 | - |
dc.contributor.author | 박윤하 | - |
dc.contributor.author | 윤재영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5:39:11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issn | 2287-408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659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e-book과 타 분야와의 융합적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국내 e-book 인터랙션의 실험연구는 매우 미비하여 이에 관한 연구가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해외 e-book서비스에서 선보이고 있는 소셜 댓글 서비스가 국내 e-book 서비스에 추가될 때 나타나는 소셜 인터랙션의 효과에 대해 조사한다. 국내외 e-book 인터랙션에 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각기 다른 댓글 기능이 구현된 UI를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사용성을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부분댓글 기능이 e-book에 도입될 경우 책의 내용에 대한 독자의 이해를 높여주고, 의견 공유를 돕는 데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의 댓글 경험도와 선호도가 높을수록 부분댓글 기능에 대한 만족도는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 - |
dc.title | e-book 댓글의 소셜 인터랙션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Investigating Social Interaction for e-book Commen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윤재영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16, no.2, pp.161 - 171 | - |
dc.relation.isPartOf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 - |
dc.citation.title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 - |
dc.citation.volume | 16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61 | - |
dc.citation.endPage | 17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2022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m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e-book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Interactio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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