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브랜드의 정의에 관한 고찰 - 어원과 제도적 관점을 중심으로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보람-
dc.date.available2020-07-10T05:39:58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2287-408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760-
dc.description.abstract브랜드에 관해서는 유독 여러 정의들이 존재하여 학제적 논의의 복잡성이 높다. 이에 그동안 산발적으로 흩어져있는 브랜드에 관한 정의들을 총체적으로 분류,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는 브랜드의 응용 연구에 비해 학제적 개념 연구가 현저히 부실한 국내 브랜드 연구에 특히 필요한 콘텐츠다. 우선 총론에서는 브랜드에 관한 다양한 문헌 연구를 종합 분석하여 여러 정의들을 추출, 재분류하였다. 브랜드의 정의를 크게 상업적 문맥이 본격적으로 형성되기 이전의 어원적 정의와 제도적 관점에서의 정의, 그리고 본격적인 상업적 문맥이 형성된 후, 공급자 관점, 수요자 관점, 그리고 그 둘 간의 관계 혹은 상호작용 중심의 정의로 나누었으며 이들을 <표1>로 정리하였다. 각론에서는 어원적 정의와 제도적 관점에서의 정의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Brand’가 ‘brandr(불타는 나무)’라는 명확한 단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burn'과 차이가 있음을 밝혔다. 또한 이것이 cattle-branding을 거치면서 현대적 의미를 갖게 된 과정을 통하여 브랜드의 개념과 역사를 짚어보았다. 이와 함께 브랜드의 ‘법적 선언’인 ‘trademark'로서의 브랜드 의미를 살펴보고 브랜드가 생산자 및 소비자의 보호와 행정적 관리, 관련 산업의 육성 등을 가능케 하는 사회의 중요한 법적, 제도적 시스템으로 정착되는 과정을 분석했다. 결론적으로 어원적 정의와 제도적 관점에서의 정의는 브랜드의 역사를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는 가장 본원적이며 사전적인 정의임을 강조하였다. 이는 이후 브랜드와 관련된 여러 응용 연구에 있어서 그 개념적 초석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publisher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dc.title브랜드의 정의에 관한 고찰 - 어원과 제도적 관점을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Brand Definition - Focusing on etymology and institutional perspective --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보람-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16, no.1, pp.203 - 216-
dc.relation.isPartOf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dc.citation.title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dc.citation.volume16-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03-
dc.citation.endPage21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20088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Brand-
dc.subject.keywordAuthorBrand Management-
dc.subject.keywordAuthorBrand Defini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esign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Bo ram photo

Park, Bo ram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esign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