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내 광고 대행사 이직 원인 및 인재유지 전략 연구: 인사담당자의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엄남현-
dc.date.available2020-07-10T02:34:57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2005-261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8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광고대행사에서 발생하는 이직을 줄일 수 있는 인재유지 전략을 살펴보기 위해서 광고대행사 인사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 광고대행사에서 이루어지는 이직은 대부분 자발적인 이직이었으며, 연차가 낮을수록 이종업종으로의 이직이, 그리고 연차가 높을수록 동종업종으로의 이직이 높았다. 이직이 미치는 영향은 조직에게 미치는 영향 및 다른 직원들에게 미치는 영향으로 구분해서 설명될 수 있다. 광고대행사 인사 담당자가 생각하는 이직요인들을 직무관련 요인, 조직관련 요인, 그리고 작업환경 요인들로 세 가지 분야로 나누어진다. 마지막으로, 광고대행사 인사 담당자들이 언급한 인재유지 전략은 세 가지, 즉 인적 자원관리 전략, 내부마케팅, 및 지식유지 전략이 있다. 이러한 인재유지 전략은 광고대행사의 규모 및 업종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토론에서는 본 연구의 시사점 및 제한점에 대해 설명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광고PR실학회-
dc.title국내 광고 대행사 이직 원인 및 인재유지 전략 연구: 인사담당자의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Study of Employees’ Reasons for Leaving and Retention Strategies Through In-depth Interview with Human Resources Managers at Advertising Agencie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엄남현-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광고PR실학연구, v.13, no.1, pp.82 - 102-
dc.relation.isPartOf광고PR실학연구-
dc.citation.title광고PR실학연구-
dc.citation.volume13-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82-
dc.citation.endPage10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6513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advertising agency-
dc.subject.keywordAuthorretention strategy-
dc.subject.keywordAuthorjob-related factor-
dc.subject.keywordAuthororganizational factor-
dc.subject.keywordAuthorwork environmental factor-
dc.subject.keywordAuthor광고대행사-
dc.subject.keywordAuthor이직-
dc.subject.keywordAuthor인재유지 전략-
dc.subject.keywordAuthor직무관련 요인-
dc.subject.keywordAuthor조직관련 요인-
dc.subject.keywordAuthor작업환경 요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Um, Nam Hyun photo

Um, Nam Hyun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