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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신의 상징적 의미와 <처용가>의 감동 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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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박일용-
dc.date.available2020-07-10T06:02:15Z-
dc.date.created2020-07-08-
dc.date.issued2016-06-13-
dc.identifier.issn1225-144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7720-
dc.description.abstract疫神이 등장하는 &lt;처용가&gt;의 시적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제외하면, &lt;처용랑 망해사&gt; 이야기는 신격의 경고를 무시하고 신격의 행세를 하다 나라를 망하게 한 헌강왕의 이야기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처용 이야기가 신격인 처용과 신격의 모습을 한 역신의 이야기라는 점을 고려하면, 그것 역시 신격인 처용과 신격 행세를 한 헌강왕 이야기라 유추할 수 있다. 그리고 疫神이 헌강왕의 타락상을 상징화한 것이 아닌가 유추할 수 있다. 이렇게 보면, &lt;처용랑 망해사&gt;에서 처용은 자신과 처를 부부로 맺어준 헌강왕이 자신의 처를 범간하는 걸 보고 &lt;처용가&gt;를 부르며 춤을 추고 물러난 것이라 할 수 있다. &lt;처용가&gt;의 화자가 역신의 간범 행위를 목도했으면서도 목도하지 않은 것처럼 표현하거나, 그리고 그 상황을 아내의 가랑이를 빼앗긴 것으로 표현한 것은 이 때문이다. 이를 통해 &lt;처용가&gt;의 화자 처용은 헌강왕으로 하여금 남의 아내를 물건처럼 주었다 빼앗은 자기 행위의 의미를 스스로 성찰하게 한 것이다. 그리고, ‘본디 내 것이지만 빼앗긴 걸 어찌 하리오’라고 노래함으로써, 처용은 자신이 느낀 분노가 ‘내 것’이라는 관념적 허상에서 비롯된 것임을 깨닫고 욕망의 굴레에서 벗어난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고전문학회-
dc.title역신의 상징적 의미와 &lt;처용가&gt;의 감동 기제-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일용-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고전문학연구, v.49, no.49, pp.5 - 35-
dc.relation.isPartOf고전문학연구-
dc.citation.title고전문학연구-
dc.citation.volume49-
dc.citation.number49-
dc.citation.startPage5-
dc.citation.endPage35-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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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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