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산업 판매채널 성과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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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정세창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6:21:05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6 | - |
dc.identifier.issn | 1229-103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27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생명보험산업에서 판매채널의 성과를 분석하여 생명보험회사에게 유용한 판매채널전략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최근 직판채널, 독립채널의 등 판매채널이 다양화되는 환경에서 판매채널의 성과에 대한 첫 연구로 보험회사가 어떤 채널전략을 가지고 가야 하는지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판매채널 성과 변수로는 효율성, 신계약률, 효력상실해약률을 사용하고, 독립변수로는 전속채널의 비중과 3년 이상 설계사의 비중을 사용한다. DMU(decision making unit) 효율성 값을 최고 1로 한정하는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1보다 큰 값을 산출할 수 있는 초효율성(super efficiency) 분석을 사용하고, 기존 연구와 달리 투입변수로 설계사 수와 대리점 수를 별도로 하여 분석한다. 분석방법은 DEA(data envelopment analysis)와 회귀분석을 사용한다. 분석 결과 전속채널의 비중이 높을수록 효율성 값이 유의미하게 낮게 나타난 반면 3년 이상 설계사의 비중에서는 유의미하게 높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효력상실해약률의 경우는 전속채널에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난 반면 3년 이상 설계사의 비중에서는 유의미하게 낮게 나타났다. 분석결과는 전속채널의 고비용을 실증적으로 보여주며, 보험회사는 저비용 대체 채널을 확대하는 전략과 설계사의 정착률 제고 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리스크관리학회 | - |
dc.title | 생명보험산업 판매채널 성과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The Performance of Distribution Channel in the Life Insurance Industr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세창 | - |
dc.identifier.doi | 10.21480/tjrm.27.4.201612.004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리스크관리연구, v.27, no.4, pp.89 - 114 | - |
dc.relation.isPartOf | 리스크관리연구 | - |
dc.citation.title | 리스크관리연구 | - |
dc.citation.volume | 27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89 | - |
dc.citation.endPage | 11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18329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stribution chann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dependent agen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uper efficien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ratio of new busi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ratio of lapse and surrend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판매채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전속채널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독립채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초효율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신계약률 | - |
dc.subject.keywordAuthor | 효역상실해약률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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