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의 생체 신호를 이용한 감성 컴퓨팅 게임 개발Developing Affective Computing Game with Player's Bio-Signal
- Other Titles
- Developing Affective Computing Game with Player's Bio-Signal
- Authors
- 이충현; 김동균; 김혜영; 강신진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게임학회
- Keywords
- Affective computing; GSR; FSR; Infrared Thermometer; Interactive Story Game; 감성 컴퓨팅; GSR; FSR; Infrared Thermometer; 스토리 분기형 게임
- Citation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16, no.6, pp.91 - 100
- Journal Title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ume
- 16
- Number
- 6
- Start Page
- 91
- End Page
- 10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275
- ISSN
- 1598-4540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생체 신호를 반영한 감성 컴퓨팅 게임을 개발하였다. 생체 신호 측정을 위해 GSR(Galvanic Skin Response), FSR(Force Sensing Resistor), 온도 센서(Infrared Thermometer)를 장착한 마우스를 제작하였다. 해당 마우스를 통해 게임을 하는 사용자의 생체 신호를 비침투적으로 측정한다. 측정된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처리되어 사용자의 긴장도를 3단계로 구분하며 구분된 긴장도는 반영되어 NPC(Non-Player Character)의 정서 반응과 스토리 분기의 변화를 가능하게 한다. NPC의 반응과 스토리 분기의 제작을 위해 Live 2d, Inkle Script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사용자의 생체 신호를 이용한 감성 컴퓨팅 게임 제작에 하나의 방법론을 제시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School of Games > Game Software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275)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