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마케팅을 위한 지역 캐릭터 개발 방안 연구 -한국과 일본 지역 캐릭터 비교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조윤주 | - |
dc.contributor.author | 김승인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6:21:30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6 | - |
dc.identifier.issn | 2713-643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31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성공적인 지역 캐릭터 분석을 통하여 국내 SNS 캐릭터 활성화를 위한 경쟁력 있는 지역 캐릭터 개발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은 1차로 문헌 조사를 통해 SNS 지역 캐릭터의 개념과 현황을 분석하였고, 2차로 성공적인 4개 지역 캐릭터의 사례를 분석한 후, SNS 이용자를 대상으로 캐릭터 구성요건에 따른 심층 면접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이에 따라 제안하는 개발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 캐릭터는 지역 홍보와 소통 수단으로 SNS 마케팅 활용을 목적으로 하는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기존 지역 캐릭터는 지역 상징물로서 상징성이 중요시되었으나, SNS 지역 캐릭터는 친밀성을 중시해야 한다. 셋째, 대중의 기호를 반영한 높은 매력성을 가져야 한다. 넷째, 화제성을 위해 궁금증을 유발하는 독창성이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한눈에 알 수 있도록 디자인과 이름이 직관적이어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국내 지역 캐릭터들이 SNS 마케팅의 흐름을 반영하여 지역 활성화에 더욱 높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 - |
dc.title | SNS 마케팅을 위한 지역 캐릭터 개발 방안 연구 -한국과 일본 지역 캐릭터 비교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Development Plan of Local Character for SNS Marketing –Focused on Korean and Japanese Local Character-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승인 | - |
dc.identifier.doi | 10.14400/JDC.2016.14.12.45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지털융복합연구, v.14, no.12, pp.457 - 462 | - |
dc.relation.isPartOf | 디지털융복합연구 | - |
dc.citation.title | 디지털융복합연구 | - |
dc.citation.volume | 14 | - |
dc.citation.number | 12 | - |
dc.citation.startPage | 457 | - |
dc.citation.endPage | 46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18592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Local charact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SNS marke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Local vital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aracter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aracter marke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역 캐릭터 | - |
dc.subject.keywordAuthor | SNS 마케팅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역 활성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캐릭터 디자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캐릭터 마케팅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