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SNS 마케팅을 위한 지역 캐릭터 개발 방안 연구 -한국과 일본 지역 캐릭터 비교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조윤주-
dc.contributor.author김승인-
dc.date.available2020-07-10T06:21:30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2713-643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31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성공적인 지역 캐릭터 분석을 통하여 국내 SNS 캐릭터 활성화를 위한 경쟁력 있는 지역 캐릭터 개발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은 1차로 문헌 조사를 통해 SNS 지역 캐릭터의 개념과 현황을 분석하였고, 2차로 성공적인 4개 지역 캐릭터의 사례를 분석한 후, SNS 이용자를 대상으로 캐릭터 구성요건에 따른 심층 면접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이에 따라 제안하는 개발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 캐릭터는 지역 홍보와 소통 수단으로 SNS 마케팅 활용을 목적으로 하는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기존 지역 캐릭터는 지역 상징물로서 상징성이 중요시되었으나, SNS 지역 캐릭터는 친밀성을 중시해야 한다. 셋째, 대중의 기호를 반영한 높은 매력성을 가져야 한다. 넷째, 화제성을 위해 궁금증을 유발하는 독창성이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한눈에 알 수 있도록 디자인과 이름이 직관적이어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국내 지역 캐릭터들이 SNS 마케팅의 흐름을 반영하여 지역 활성화에 더욱 높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디지털정책학회-
dc.titleSNS 마케팅을 위한 지역 캐릭터 개발 방안 연구 -한국과 일본 지역 캐릭터 비교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Development Plan of Local Character for SNS Marketing –Focused on Korean and Japanese Local Character--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승인-
dc.identifier.doi10.14400/JDC.2016.14.12.45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디지털융복합연구, v.14, no.12, pp.457 - 462-
dc.relation.isPartOf디지털융복합연구-
dc.citation.title디지털융복합연구-
dc.citation.volume14-
dc.citation.number12-
dc.citation.startPage457-
dc.citation.endPage46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8592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Local character-
dc.subject.keywordAuthorSNS marketing-
dc.subject.keywordAuthorLocal vitalization-
dc.subject.keywordAuthorCharacter design-
dc.subject.keywordAuthorCharacter marketing-
dc.subject.keywordAuthor지역 캐릭터-
dc.subject.keywordAuthorSNS 마케팅-
dc.subject.keywordAuthor지역 활성화-
dc.subject.keywordAuthor캐릭터 디자인-
dc.subject.keywordAuthor캐릭터 마케팅-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eung In photo

Kim, Seung I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igital Media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