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업의 전용서체에 대한 인지도 조사 및 지속 가능성 조사 - 현대카드, 인터파크, KT 기업서체를 중심으로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윤가희-
dc.contributor.author김보연-
dc.date.available2020-07-10T06:22:02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6-10-
dc.identifier.issn1976-156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373-
dc.description.abstract최근 몇 년간 많은 기업들이 디자인적인 요소를 마케팅의 중요한 일환으로 생각하게 되고 디자인적인 브랜딩에 많은 관심을 보이면서 기업의 서체 제작과 잦은 미디어 노출은 기업의 브랜딩을 위한 요소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근 다양한 기업들이 전용서체를 개발 함으로써 종종 차별화되지 못하는 서체들도 생겨나기 시작하여 각 기업의 서체로 인지되지 못하여 개성을 잃어버리고 서체의 기본 형식도 지키지 못한 서체들도 생겨나는 등의 문제점이 발생되고 있다. 서체 개발의 과정에서 위와 같은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심층인터뷰와 설문조사 두가지 방법을 사용하였다. 심층인터뷰를 통해 각 기업서체들의 이미지, 선호도, 인지도, 사용 빈도수와 범위를 조사하고, 기업서체들의 개성평가와 지속가능성을 분석하여 각 기업의 서체들이 다수의 기업 전용 서체들 사이에서 생명력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추후 한글 서체 디자인의 발전에 방안을 제시할 수 있기를 바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dc.title기업의 전용서체에 대한 인지도 조사 및 지속 가능성 조사 - 현대카드, 인터파크, KT 기업서체를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Research on Corporate fonts’ awareness and sustainability - Focused on Hyundai Card, Interpark, KT’s Corporate Fonts --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보연-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57, pp.321 - 332-
dc.relation.isPartOf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dc.citation.title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dc.citation.volume57-
dc.citation.startPage321-
dc.citation.endPage33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5912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Visual Communication Design-
dc.subject.keywordAuthorCorporate Font-
dc.subject.keywordAuthorBranding-
dc.subject.keywordAuthor시각디자인-
dc.subject.keywordAuthor기업서체-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딩-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Boyeun photo

Kim, Boyeu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igital Media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