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하는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연구 - 자신의 공간을 스스로 꾸미는 문화와 홈 인테리어디자인 소비환경의 변화를 중심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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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정혜선 | - |
dc.contributor.author | 나건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6:22:31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6 | - |
dc.identifier.issn | 1598-649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424 | - |
dc.description.abstract | 한 국가의 GDP가 3만 불에 이르면 사람들이 자신을 둘러싼 공간에 관심을 갖는 다고 한다. 이런 반증하듯 최근 집을 꾸미는 문화가 국내에서도 확산되면서, 관련 산업이 활성화 되고 소비자 환경이 변화하고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최근의 ‘자신의 공간을 스스로꾸미는 문화’ 와 ‘홈 인테리어디자인 및 연관 산업의급속한 성장’요인을 분석함으로써, 변화하는 소비환경에 대한 실내 디자인 분야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잠재고객과 보다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문헌조사 및 인터뷰를 통하여 자료를수집한 후 이를 바탕으로 분석⋅논의⋅결론 제시의순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방법으로, 먼저 최근 이 산업에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한 배경을서적⋅신문 기사 및 통계 자료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또한, 실내디자인 실무자 5인 및 잠재고객 6인을 대상으로 현재의 실내디자인 소비 환경에 대한 의견을 개별 인터뷰하였다. 이를 토대로 현재의 소비자는 ‘디자인하는 소비자‘에 가깝다는 논의를 전개하고, 이들을위한 효과적인 소통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홈 인테리어디자인’은 전문가가 실시한실내 공간 디자인 뿐 아니라 거주자가 직접 실시하는집 꾸미기를 포함하는 넓은 범위로 사용 되었다. 연구는 국내의 상황만을 다루며, 특히 소비환경이 빠르게변하고 있는 수도권을 범위로 한다. 또한, 연구를 위해 실시된 인터뷰는 디자인 및 소비활동이 활발한3-40대 디자이너 및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로, 홈 인테리어디자인 및 관련 산업에 대중의 관심이 증가한 사회⋅문화적 배경 및 ‘자신의 공간을 디자인하는 소비자’ 확산의 요인을 체계적으로정리하여 제시하고, 이 내용을 인터뷰와 비교⋅분석하여 변화하는 소비환경을 접하고 있는 실내디자인 잠재고객과의 보다 효과적인 소통방법을 모색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 |
dc.title | 디자인하는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연구 - 자신의 공간을 스스로 꾸미는 문화와 홈 인테리어디자인 소비환경의 변화를 중심으로 - | - |
dc.title.alternative | A Research for Communication with Customers Who Design Homes for Themselves –Focused on Changing Culture and Home Interior Design Environments Where Customers are Decorating Their Home on Their Own -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나건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2, no.3, pp.471 - 486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471 | - |
dc.citation.endPage | 48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14927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Home Interior Design(홈 인테리어디자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stomer Environment in Interior Design Field(실내 디자인 소비자환경)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signer-Customer Communication(디자이너-소비자 소통)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stomers who designing themselves(디자인하는소비자)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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